朴대통령 "노동자 희생강요·쉬운 해고 강제 없도록 할 것"
朴대통령 "노동자 희생강요·쉬운 해고 강제 없도록 할 것"
  • 배상익 기자
  • 승인 2015.09.15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들도 적극적인 투자·신규채용 확대 과감히 나서달라"
▲ 박근혜 대통령이 15일 청와대에서 열린 영상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은 "노동자 여러분의 고뇌에 찬 결단이 결코 희생을 강요하고 쉬운 해고를 강제하는 일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15일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번 합의는 1998년 외환위기 당시의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한 사회 협약 이후 17년 만에 성사된 사회적 대타협"이라 면서 이 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노사정 대타협은 저성장과 고용 창출력 저하라는 위기 상황을 극복하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노동시장 개혁을 추진하기로 했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시대적 소명에 부응해 어려운 결단을 내려준 노사 지도자들, 특히 한국노총 지도부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린다"며 "노사정 대타협이라는 상생의 정신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국회에서의 조속한 법률 통과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이로써 우리 사회의 갈등을 대화와 양보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는 또 하나의 귀중한 사회적 신뢰 자산을 쌓을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한다"면서 "이념을 떠나 대승적 차원에서 노동개혁 법률안을 통과시켜 상생의 시대를 만드는 데 동참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 "이번 대타협을 통해 대화와 타협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합리적인 노사 관행이 정착되고, 기업들도 적극적인 투자와 신규채용 확대에 과감하게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이와 함께 "노사도 대타협의 정신을 살려서 원칙과 기준을 마련하는데 지혜를 모아 합리적인 안을 만들어주기 바란다"며 "기업도 임금피크제로 절감된 인건비를 반드시 청년채용에 활용해야 할 것이며 신규투자와 추가 고용을 통해서 노동개혁이 실질적으로 일자리와 경제 활성화에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청와대는 청년 일자리 펀드를 조성할 계획"이라면서 "청년 고용을 위한 재원 마련에 단초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아무쪼록 이번 노사정 대타협 정신이 우리 사회 곳곳으로 확산돼 대한민국이 한단계 도약할 수 있는 전환점이 되도록 노사정과 국민 여러분 모두 힘을 모아주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신아일보] 배상익 기자 news10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