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포신도시서 ‘미래 에너지 수소차 시대’ 연다
내포신도시서 ‘미래 에너지 수소차 시대’ 연다
  • 김기룡·민형관 기자
  • 승인 2015.09.10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 수소차 17대 인수… 관용 업무 활용

충남도(도지사 안희정)가 공무원의 출장 업무에 활용할 관용 수소연료전지자동차(이하 수소차) 17대를 인수, 도청 소재지 내포가 ‘미래 에너지’ 수소차 시대를 선도할 전망이다.

10일 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가 만든 수소차는 올해 2월 대당 가격이 당초 1억 5000만원에서 8500만원으로 인하됐으며, 최근 정부의 개별소비세 인하 발표에 따라 대당 150만원 절감 혜택을 받아 대당 8043만원에 구입했다.

수소차는 수소와 산소를 이용, 전기화학반응으로 전기를 생성하고 모터를 구동시켜 운행되는 자동차로, 온실가스 등을 배출하지 않는 무공해인 데다, 1회 충전 시 500∼600㎞를 주행할 수 있어 연비도 높다.

이번에 도입된 17대의 수소차는 지난 9일 준공된 내포 수소충전소에서 충전을 하게 되며, 도는 내포 수소충전소 준공식 행사를 다음달 1일 지역 국회의원과 관계자를 초청한 가운데 개최할 예정이다.

이번 충남도의 관용 수소차 도입은 전국 지자체 가운데서는 광주광역시에 이어 2번째이나 도입대수가 17대로 상징적 의미의 도입이 아닌 실용적 측면에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도 관계자는 “일본이 국가적 로드맵을 확정해 정부차원에서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어 우리 정부, 지자체, 관련기업도 적극적인 대응마련에 나서야 한다”며 “이번 관용 수소차 도입으로 수소차 예타 사업 유치에 한 걸음 더 다가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이번 인수에 앞선 지난 7월 수소연료전지자동차를 배차 받아 운전하게 될 공무원 173명을 대상으로 고압가스 안전관리법 따라 ‘고압가스사용자동차 운전자 특별교육’을 실시했다.

[신아일보] 내포/김기룡·민형관 기자 press@shinailbo.co.kr/mhk88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