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만정원, 제1호 국가정원 지정
순천만정원, 제1호 국가정원 지정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9.06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포식 가져…순천의 자랑이자 대한민국의 자랑

▲ (사진=순천시 제공)
전남 순천만정원이 대한민국 제1호 국가정원이 됐다. 지난 5일 순천만정원이 산림청으로부터 제1호 국가정원으로 지정돼 선포식을 가졌다.

이날 선포식은 황교안 국무총리와 이낙연 전라남도지사, 신원섭 산림청장, 조충훈 순천시장, 이정현?김광진 국회의원을 비롯해 순천시민 등 2만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순천만정원의 국가정원 지정을 축하하는 축제의 장으로 치러졌다.

특히 정원은 인간과 자연이 함께 가꾸고 지켜야 할 가치라는 사실을 순천에 이어 대한민국이 처음으로 공식 인정한 것이어서, 순천과 대한민국에 역사적인 행사로 기억될 것으로 보인다.

전라남도는 이번 국가정원 지정을 계기로 인근에 정원산업지원센터를 건립해 정원문화 및 정원산업 활성화를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어서 도 브랜드시책인 ‘숲 속의 전남’ 실현에도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순천만 국가정원이 지역 대표 관광자원으로 자리잡고, 정원문화가 활성화되면 화훼류와 조경수 생산?유통 등 다양한 분야의 산업 발전과 정원 조성·관리·체험·교육 등 여러 분야의 청년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순천만정원은 2013년 국제정원박람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지난해 재개장했으며, 다른 박람회장과 달리 시간이 지날수록 꽃과 나무들이 어우러져 아름다움과 가치가 커지고 있다.

92ha의 면적에 56개 주제정원을 보유한 국내 최초의 종합정원으로 순천만 일대의 우수한 자연환경과 연계한 모범적 정원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동안 지방자치단체와 시민이 함께 조성해 관리하는 참여형 정원으로 운영돼 왔으며 자연과 분리된 아파트 위주의 주거문화를 보완하고, 정원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해오고 있다.

▲ 황교안 국무총리가 5일 오후 전남 순천만정원 잔디광장에서 열린 순천만 정원 국가정원 지정 선포식에서 물을 주자 무궁화가 피어나는 축하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정현 새누리당 최고위원, 이낙연 전남도지사, 황 총리, 신원섭 산림청장, 조충훈 순천시장. ⓒ연합뉴스
이낙연 도지사는 이날 환영사를 통해 “국가정원 지정에 따라 순천과 전라남도는 새로운 기회와 과제를 동시에 안게 됐다”며 “전라남도는 순천시와 최대한 협력해 지난해부터 추진해온 정원산업지원센터 건립을 본격화하고, 정원산업 디자인전도 제대로 기획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중앙정부에서도 지원을 아끼지 말아주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순천만정원의 국가정원 지정은 순천시민과 역대 지도자들의 지혜가 빚어낸 성과로 풀이된다. 다른 도시들이 공장을 유치할 때, 순천은 순천만과 동천을 다듬었고, 다른 지역이 인공시설을 세우며 행사를 기획했을 때, 순천은 자연을 무대로 하는 정원박람회를 준비해 대한민국 최고의 생태도시로 발전하게 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여기에 이낙연 도지사는 국회의원 시절 국가정원 지정법안을 대표발의하고,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순천만정원의 국가정원 지정 추진을 공약했었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