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등 4개 세력, 11월 '통합 진보정당' 창당
정의당 등 4개 세력, 11월 '통합 진보정당' 창당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9.02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의당·국민모임·노동정치연대·진보결집+(더하기) 등 4개 정당

▲ 국민모임 김세균 대표(왼쪽부터), 노동정치연대 양경규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 나경채 진보결집+ 대표가 2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보혁신과 결집을 위한 연석회의 합동 기자회견을 한 뒤 손을 맞잡고 있다. ⓒ연합뉴스
정의당과 국민모임, 노동정치연대, 진보결집+(더하기) 등 4개 진보세력이 오는 11월 신당을 창당하겠다고 밝혔다.

정의당 심상정 대표, 국민모임 김세균 대표, 노동정치연대 양경규 대표, 진보결집 나경채 대표는 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늦어도 11월 초에는 노동자와 서민들에게 새로운 대중적 진보정당이라는 선물을 드리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기존의 실무자급 정무협의회를 대표급으로 격상한 '진보혁신과 결집을위한 연석회의'를 구성해 통합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함께 노동개혁과 비례대표 확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등 주요 현안에 대해 공동대응하기로 했다.

정치권에서는 새로운 진보정당 창당에 탄력이 붙으면 주류·비주류간 갈등을 빚고 있는 제1야당인 새정치민주연합에도 영향을 미치는 등 내년 총선구도에 파장이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특히 새정치연합 일부 인사들의 탈당 움직임 및 무소속 천정배 의원의 신당 창당 추진 등이 진보정당 추진 흐름과 어떤 관계를 형성할지 주목된다.

이와 관련 심상정 대표는 이날 YTN 라디오에 출연, 천 의원과의 야권 연대를 염두에 두느냐는 질문에 "조직통합의 대상으로 보고 있지는 않지만,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한 협력방안은 새정치연합이든 천 의원의 세력이든 광범위하게 협력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선거 때 이기려고 이합집산하는 것은 하지 않을 생각이며 진짜 진보세력을 최대한 결집하는 데 중점을 두겠다"고 덧붙였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