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엽 청문회… "원격의료, 공공의료 수행에 유용 수단"
정진엽 청문회… "원격의료, 공공의료 수행에 유용 수단"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8.24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메르스 병원공개 지체 잘못…투명 공개해야"

▲ 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가 24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진행된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진엽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는 24일 "원격의료는 공공의료를 수행하는 유용한 수단"이라며 "의료세계화에 대비하기 위해서라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새정치민주연합 남인순 의원이 서면질의를 통해 "원격의료에 대한 견해는 무엇인가"라고 물은 데 대해 이같이 답했다.

정 후보자는 "원격의료는 우수 의료인력과 IT를 융합해 의료서비스가 닿지 않는 도서지역, 군부대, 해양, 교정시설 등에 의료서비스를 수행할 수 있도록 해 준다"며 "의료의 공공성 확충을 위해서도 필요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야당은 그동안 "원격의료에 필요한 고가의 의료기기 구매비용이 환자에게 전가되면서 의료비 부담이 가중되고, 오진의 위험성과 개인정보 유출 위험 등도 있다"며 원격의료 도입에 반대해왔다.

정 후보자는 새누리당 김재원 의원이 "(원격의료를 허용하면) 의료영리화를 추진하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과 질문하자 "저는 의료영리화 자체에 반대하는 사람"이라면서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벤치마킹하는 보험 시스템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의료민영화는 필요한 정책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최근의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태와 관련, 정 후보자는 "위기를 조속히 극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감염병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방역체계를 정립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김 의원이 "메르스 사태 당시 복지부가 병원명단 공개를 지체시켰다는 의혹이 있다"고 하자 정 후보자는 "정보공개가 지체된 일은 잘못된 일로, 이런 일이 생기면 지나칠 정도로 정보를 공개해야 한다"고 답했다.

정 후보자는 논문표절을 포함해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해서도 적극 해명했다.

지난 2007년 정형외과학회지에 기고한 논문이 제자의 논문을 표절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심려를 끼친 것은 송구스럽지만, 결론적으로 표절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정 후보자는 "제가 연구계획서를 쓰고 연구를 진행하다 (해당 학생을) 합류시켰다. 이후 이 학생은 연구를 바탕으로 석사논문을 제출한 것이고, 저는 이를 더 가다듬어 학회지에 낸 것"이라며 "다만 행정적 착오로 학회지 제출 때 학생의 이름이 누락됐다. 스승으로서 도리를 못해 송구스럽다"고 말했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원장 재직 시절 병원의 건강보험료 부당청구 액수가 3억원을 넘었다는 지적에는 "원장 재직 중에 이런 일이 생긴 것에 사죄한다"면서 "이후 시스템적인 보완을 마쳤다. 앞으로 재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당시 일부 소속 의사들이 제약업계에서 리베이트를 받아 물의를 일으킨 것에 대해서는 "매우 송구스럽다. 교수들이 자세히 내용을 몰랐던 것이 문제"라면서 "이후 교수들에게 모임에서 이런 일이 절대 발생하면 안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시스템도 정비했다"고 해명했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