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개발, 부산시 도시정책과 보조 맞출 것”
“항만개발, 부산시 도시정책과 보조 맞출 것”
  • 김삼태 기자
  • 승인 2015.08.24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항만공사 신임 우예종 사장
 

“항만개발과 부산의 도시개발 정책이 함께 갈 수 있도록 부산시와 협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국제해사기구(IMO) 사무총장에 당선된 임기택 사장에 이어 제5대 부산항만공사 사장에 취임한 우예종 신임 사장은 북항과 신항의 기능분산, 부산항의 미래 정책 방향, 조직개편 방안 등에 관해 입장을 밝혔다.

다음은 우 사장과 일문일답.

- 재임 기간에 중점적으로 추진할 정책은? 

△ 신항은 컨테이너 처리 중심항만으로 확고한 세계적 위상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항만의 경쟁력은 ‘저비용’, ‘고효율’에 있는 만큼 항만 이용비용을 낮추고 선적과 하역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 나갈 계획이다.

- 부산항만공사가 부산시 정책과 따로 논다는 지적이 있는데?

△ 부산항만공사가 국가공사이어서 그런 지적이 있을 수 있다고 본다. 앞으로 부산시와 소통을 강화할 계획이다. 항만을 떠나서 부산이 있을 수 없는 만큼 항만정책과 부산의 도시정책이 함께 갈 수 있도록 하겠다. 항만과 도시개발이 맞물려 돌아가야 항만과 도시가 조화를 이룰 수 있다고 본다. 시민의 해안 접근성을 높이고 친수공간도 더 늘려 시민 중심의 항만개발이 이뤄지도록 할 것이다.

- 북항과 신항의 기능 분배에 대한 견해는?

△ 신항은 기존 정책대로 컨테이너 처리 중심항으로 키워야 할 것이다. 북항은 당분간은 인트라아시아(아시아 지역 나라를 오가며 화물을 운송하는 국내 중소형 국적 선사의 동맹체) 물류를 중심으로 기능이 유지될 것으로 본다. 아직 북항에 남아있는 운영사들의 신항 이전 등은 물류 시장에서 자연스럽게 정리가 될 것으로 본다. 부두 운영사들이 신항으로 이전하는 것이 이익이라고 판단하면 이전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인위적인 통합이나 신항으로 이전 추진은 하지 않을 것이다.

- 일각에서 부산항만공사를 지방공사로 전환해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는데?

△ 부산항은 부산만의 항만이기에 앞서 규모나 위상으로 볼 때 대한민국의 항만이다. 우리나라 전체의 물류흐름과 유통 및 중국, 일본과의 경쟁 등을 감안해 보면 지방공사로는 힘에 부칠 수 있다. 여러가지 측면에서 고려해야 한다.

- 내부 조직 개편을 단행하나?

△ 조만간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는 조직 개편을 할 계획이다. 일이 몰리는 곳에는 인력을 몰아주고 집중 지원할 방침이다. 보조적인 업무를 하는 부서는 최소한의 인력으로 운영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