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 "아베 총리 내달 중국 방문 안한다"
일본 정부 "아베 총리 내달 중국 방문 안한다"
  • 신혜영 기자
  • 승인 2015.08.24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대변인 "국회 상황에 입각해 판단"… 안보 법안 심의 고려
▲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연합뉴스

일본 정부는 다음 달 3일 중국의 '항일전쟁 승리 기념일'(전승절) 행사를 전후로 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의 중국 방문을 보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24일 참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이같이 밝히고서 "국회의 상황 등을 감안해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국회 상황은 내달 27일까지인 정기 국회 회기 안에 참의원에 계류중인 '집단 자위권 법안(안보 관련 11개 법률 제·개정안)'을 처리하려는 아베 정권의 구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아베 총리는 "중국과는 계속 국제회의 등을 이용해 정상끼리 솔직히 대화하는 기회를 마련해 관계를 한층 발전시키도록 애쓰겠다"고 말했다.

한국에 대해서도 "중요한 이웃나라로 미래 지향의 일·한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서로 노력해 나가고 싶다"고 강조했다.

앞서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관방장관도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갖고 아베 총리가 중국 전승절 행사에 참석하지 않기로 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스가 관방장관은 "아베 총리가 9월3일 전후로 방중할 계획도 없다"고 확인했다.

아베 총리는 당초 전승절 행사의 하이라이트인 열병식에 참석하지는 않되 전승절 전후로 중국을 방문,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의 3번째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해왔다.

아베 총리의 방중 보류 방침에 대해 요미우리(讀賣)신문과 산케이(産經)신문은 베이징에서 전승절 행사의 일환으로 열릴 열병식이 군사적 색채가 강해 미국이나 유럽 각국 정상이 참석하지 않기로 한 것을 고려해 이들 국가와 보조를 맞추기로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고 해석했다.

대신 일본 정부는 연내에 열리는 국제회의에 맞추어 중일 정상회담을 계속 모색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정부는 전승절 기념행사에 각국 정상을 초청했으며 박근혜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등은 행사에 맞춘 방중을 결정한 상태다.

[신아일보] 신혜영 기자 hysh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