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北사과·재발방지, 국가안보 걸린 문제"
朴대통령 "北사과·재발방지, 국가안보 걸린 문제"
  • 전민준 기자
  • 승인 2015.08.24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과 않으면 상응하는 조치·확성기 방송도 유지"

▲ 박근혜 대통령이 24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남북 고위급 접촉과 노동개혁 등 현안에 대해 발언한 뒤 자료를 정리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은 24일 최근 북한의 도발에 따른 고위급 접촉과 관련, "이번 회담의 성격은 무엇보다 현 사태를 야기한 북한의 도발행위에 대한 사과와 재발방지가 중요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매번 반복돼온 도발과 불안 상황을 되풀이하지 않으려면 (북한의) 확실한 사과와 재발방지가 필요하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북한의 사과와 재발방지 약속은 국가 안보와 국민의 안위가 걸린 문제다"며 "과거와 같이 북한이 도발 상황을 극대화하고 안보에 위협을 가해도 결코 물러설 일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의 사과가 없다면 정부는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고 확성기 방송도 계속 유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대통령은 현 남북 고위급 접촉 상황과 관련해서는 "연이틀 밤을 새워 논의를 했고 현재 합의 마무리를 위해서 계속 논의 중"이라며 "정부는 문제해결을 위해 최선을 노력을 기울이고 있고 (남북 고위급 접촉)결과가 나오는대로 국민 여러분께 확실한 소식을 전해드리겠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정부는 북한의 그 어떤 도발도 강력히 응징할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아무리 위중한 안보상황이라도 정부와 군, 국민이 혼연일체가 되면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다"며 "지금의 안보 위기도 국민 모두의 힘과 의지를 하나로 모은다면 얼마든지 이겨낼 수 있으며 위기를 오히려 기회로 만들어갈 수 있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전민준 기자 mjje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