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남쪽으로 포격 도발… 우리 군 20여발 대응 사격
北, 남쪽으로 포격 도발… 우리 군 20여발 대응 사격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8.20 18: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북한군이 20일 중서부전선에서 남쪽을 향해 포탄 1발을 쐈고 우리 군이 포탄 20발을 대응 사격했다. 북한군 포탄은 사진 속 임진전투훈련장 인근 야산으로 떨어졌다. ⓒ연합뉴스
북한군이 20일 서부전선에서 남쪽을 향해 포탄 1발을 쐈고 우리 군이 포탄 20발을 대응 사격했다.

북한군의 비무장지대(DMZ) 지뢰도발사건으로 최전방 지역에서 군사적 긴장 수위가 높아진 상황에서 발생한 이번 교전으로 남북간 긴장은 최고조에 달했다.

청와대는 이날 오후 6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열고 대응 방안 논의에 들어갔다.

군 관계자는 이날 "북한군이 오후 3시 52분께 로켓포로 추정되는 포탄 1발을 경기도 연천군 중면 지역으로 발사한 것을 탐지 장비로 포착했다"고 밝혔다.

연천군 중면 지역은 서부전선으로, 육군 28사단이 주둔하는 지역이다. 북한군은 작년 10월 10일에도 남측 민간단체가 날린 대북전단 풍선을 향해 연천군 지역으로 고사총 10여발을 발사했다.

북한군의 포탄 발사를 포착한 우리 군은 북한군의 '도발 원점'으로 추정되는 곳으로 155㎜ 포탄 수십여발을 발사했다.

우리 군의 대응 사격에 대해 북한군은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아직 우리 측의 인적, 물적 피해는 없는 상황"이라며 "우리 군이 가동 중인 대북 확성기 피해도 아직 없다"고 밝혔다.

북한군이 발사한 포탄은 우리 군 부대나 민간인 거주 지역이 아닌 연천군 일대 야산에 떨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군의 포격에 이어 우리 군의 대응 사격이 실시되자 연천군과 강화도 등 일부 지역 주민들에게 대피령이 내려졌다.

군은 이날 오후 5시 40분부터 전군에 대해 최고 수준 경계태세에 돌입하도록 했다

군은 북한군의 포격 경위와 의도 등을 집중적으로 분석하고 있으며 그 결과에 따라 대응 방침을 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군 관계자는 "현재 우리 군은 경계 태세를 강화하고 북한군의 움직임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