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친박-비박, 오픈프라이머리 신경전
與 친박-비박, 오픈프라이머리 신경전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8.19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친박 "도입에 현실적 문제"…비박 "정치개혁의 요체"

새누리당 친박(친 박근혜)계와 비박(비 박근혜)계가 19일 완전국민경선제(오픈 프라이머리)를 놓고 또다시 신경전을 벌였다.

청와대 정무·홍보수석비서관 출신인 이정현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연석회의에서 "완전 개방형 국민경선을 실시할 때 누구나 예측할 수 있는 역선택이라는 문제점이 있다"면서 "경선 참여율이 낮고, 상대방이 똘똘 뭉쳐 지지자가 역선택하면 큰 판세가 뒤집어질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최고위원은 "오픈 프라이머리를 실시하는 쪽에만 국고보조금이 100억원 이상 지원되면 형평성 문제를 상대 정당이 제기할 수 있다"면서 "이는 계파간 싸움이 아니라 후유증을 최소화하자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대통령 정무특보인 윤상현 의원도 17일 오픈 프라이머리 도입의 현실 적용에 어려움이 있다고 사실상 반대 의견을 나타냈다.

이에 대해 친이(친 이명박)계 구주류 출신인 정병국 의원은 "선거 때만 되면 계파간 세 대결이 벌어지고 공천학살이란 말이 나오게 된다"면서 "국민은 안중에 없는 정치를 함으로써 우리 정치가 국민의 신뢰를 상실하는 결과가 나온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어떤 제도도 완벽한 제도는 없으며, 모두 동의한 제도를 현실 적용이 어렵다고 반대해서는 안된다"면서 "누가봐도 정치개혁의 요체라 할 완전국민경선제는 이번 국회를 통해 꼭 확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무성 대표는 지난 4월 오픈 프라이머리를 '국민공천제'로 명명하고 당론 추인을 주도한 바 있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