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국회의원 정수 현행 300명 유지키로
여야, 국회의원 정수 현행 300명 유지키로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8.18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개특위 선거법심사소위서 모레 의결

▲ 18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공직선거법심사소위원회에서 정문헌 소위원장(오른쪽)과 김태년 새정치민주연합 간사가 회의시작 전 의견을 교환 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가 증원 여부를 놓고 논란을 벌여온 국회의원 정수를 현행 300명으로 유지하기로 18일 합의했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여야 간사인 새누리당 정문헌·새정치민주연합 김태년 의원은 이날 공직선거법심사소위원회 내부 협상열어 이 같이 합의했다고 밝혔다.

현행 선거법은 국회의원 정수를 299명으로 규정하되, 부칙에서 1명을 추가함으로써 300명이다.

다만 추후 법 개정 과정에서 부칙을 승계할 필요성에 대한 논란이 발생, 만의 하나 부칙을 삭제할 경우 299명이 될 가능성도 없지는 않다.

헌법재판소의 인구 편차 조정 결정에 따라 지역구 의원이 늘어나는 상황에서 새누리당은 비례대표를 줄여서라도 의원 정수를 유지하자고 주장해온 반면, 새정치연합은 의원 정수 증원을 전제로 하는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을 요구해왔다.

하지만 새정치연합은 최근 의원 증원을 반대하는 여론이 거세지자 권역별 비례대표제는 도입하되 의원 정수는 현행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입장으로 선회했다.

정개특위는 20일 선거법심사소위를 다시 열어 이 같은 내용의 선거법 개정안을 의결, 전체회의로 넘길 방침이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