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국감일정 9월이냐 10월이냐 '밀당'
여야, 국감일정 9월이냐 10월이냐 '밀당'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8.17 1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의 불발…20일 운영위 개최

▲ 새누리당 조원진(왼쪽), 새정치민주연합 이춘석 원내수석 부대표. ⓒ연합뉴스
여야는 17일 조원진·이춘석 양당 원내수석부대표가 만나 8월 임시국회와 9월 정기국회 및 국정감사 일정을 협의했으나, 결론에 이르지 못했다.

이에 따라 두 수석부대표의 추가적인 조율을 거쳐 오는 19∼20일께 원유철·이종걸 원내대표가 회동, 이들 국회 의사일정에 대한 합의 도출을 시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조 수석부대표는 이날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국감 관련해선 9월 추석연휴 전에 하는 방안, 추석을 기점으로 분리하는 방안, 10월에 하는 방안 등 3개가 있는데 조율을 못 끝냈다"며 "내일이나 모레 만나 접점을 찾고 양당 원내대표가 만나는 자리를 마련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 수석부대표도 기자들에게 "의원 및 관계자, 정부·기관들이 국감을 언제 하느냐에 따라 준비기간이 있으니 이른 시일 내 합의해서 접점을 찾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8월 임시국회와 관련해선 오는 28일께 한 차례 본회의를 여는 데 사실상 이견이 없다고 양당 수석부대표는 전했다.

새누리당은 전날 당정청 정책조정협의회에서 거듭 강조된 경제활성화 법안 처리를 비롯해 이기택 대법관 후보자 임명동의, 2014 회계연도 결산, 이달 31일 종료되는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활동 기간 연장 등을 위해 이날 본회의를 열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조 수석부대표는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의료법은 전방 장병이나 오지 주민에 대한 원격의료 시범사업을 통해 필요성에 공감대가 형성됐고, 많은 혜택을 주고 있다"며 의료법을 포함한 경제활성화 법안 중 처리할 수 있는 법안도 8월 임시국회 본회의 때 통과시키자고 제안했다.

또 다음 달 4일부터 추석 연휴 전인 23일까지 열기로 여야가 잠정 합의했던 국감을 예정대로 진행, 10월과 11월에는 내년도 예산안 심의에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새정치연합은 9월에는 당면한 현안 처리에 집중하고 국감은 시간을 두고 준비해 10월에 실시하자는 입장이다.

이 수석부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오늘 최고위 논의 결과 이번 국감이 19대 국회 마지막 국감으로서 지난 4년을 점검하는 입장이라 충실하게 준비를 하는 게 옳지 않겠느냐는 의견들이 있었다"면서 "추석 전에 하는 게 시기적으로 급박할 것 같고, 추석 후 정도를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수석부대표는 "9월 정기국회에서는 기존에 이행되지 않은 합의사항 이행을 위한 절차를 진행해야 할 것"이라며 국가정보원 해킹 의혹 등 현안에 대한 대정부 질문, 공적연금강화 특별위원회 운영, 노동개혁 등을 먼저 정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여야는 오는 20일 국회 운영위원회 결산을 위한 전체회의를 열기로 합의했다. 전체회의에는 이병기 비서실장 등 청와대 참모진이 출석할 예정이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