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행위, 국정원 직원 자살 진실공방 치열
안행위, 국정원 직원 자살 진실공방 치열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8.10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청·소방본부, 현안보고에서 사건현장 초기수사 논란
주승용 "임과장 차량 폐차업체, 국정원 10여년간 거래한 업체"

▲ 조송래 국민안전처 중앙소방본부장(오른쪽 ), 10일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에서 국정원 직원자살과 관련한 현안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 안전행정위원회의 10일 전체회의에서는 국가정보원의 해킹 프로그램 구입·운용과 관련돼 유서를 남기고 숨진 직원 임모 과장의 사망사건을 놓고 여야 의원들 사이에 진실공방이 벌어졌다.

경찰청과 중앙소방본부 측은 타살 가능성이 없다고 보고했으나 야당 의원들은 임 과장의 실종 신고 이후 국정원과 경찰 등의 움직임에 아직 풀리지 않은 의문점이 많다면서 거듭 의혹을 제기했고, 여당 의원들은 무리한 억측이라며 맞섰다.

여야간 논쟁은 특히 국정원의 '조직적인' 개입에 따른 사건 조작 및 은폐 의혹에 집중됐다.

새정치민주연합 김민기 의원은 소방대원과 경찰 간 좌표 교신 오류로 경찰의 현장 출동이 지연된 점을 지적, "경찰이 빨리 오면 안 되니까 경찰을 이리저리 돌렸다"면서 "소방(본부)을 국정원이 장악하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야당 간사인 같은 당 정청래 의원은 경찰없이 진행된 수색 과정에 수차례 임 과장의 국정원 동료 강모 씨가 나타나 소방대원들과 대화한 점 등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며 "경찰이 국정원으로부터 따돌림을 당한 게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조석래 중앙소방본부장은 수색 당시 교신 상의 기술적 오류에 대해 설명하며 "저희가 국정원으로부터 조종을 받은 사실은 없다"라고 잘라 말했다. 현장에 출동했던 한 소방요원은 "구조작업을 마칠 때까지 국정원 직원이란 사실을 전혀 몰랐다"고 진술했다.

강신명 경찰청장도 "경찰이 배제됐다고 보는 것은 무리가 있다"면서 "(국정원에 의해) 따돌림 당했다고 생각해보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시신이 발견된 차량을 조기에 유족에 인도하고 폐차한 점에 대해서도 야당 의원들이 의혹을 제기하자 강 청장은 "증거를 모두 확보했기 때문에 형사 절차에 따라서 유족에게 인도하는 게 현장의 판단이었고 저는 그 판단이 옳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가족의 차량 폐차 결정에 경찰이 관여한 바도 없다고 강조하면서 유족의 진술 거부로 더 이상의 관련 조사는 진행되지 않았다고 부연했다.

강 청장은 그러나 새정치연합 주승용 의원이 "유족인 (임과장의) 매형이 폐차를 의뢰해 진행한 타이어업체가 공교롭게도 국정원과 10여 년간 거래를 해온 업체였던 것을 알았냐"고 추궁하며 경찰의 부실수사를 질타한 데 대해선 별다른 대답을 내놓지 못했다.
여당 의원들은 질의를 통해 경찰의 수사 결과를 재확인하면서 야당의 '국정원 개입' 공세에 방어막을 치는 한편 조작·은폐 의혹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반박했다.

국정원 출신으로 정보위 간사를 겸하고 있는 새누리당 이철우 의원은 "현장에 있었던 국정원 직원들은 간첩을 잡는 요원이 아니라 전산기술만 하는 평범한 전문가들"이라면서 "(야당이) 지나치게 의혹을 부풀리니 나라의 신뢰가 떨어진다"고 비판한 뒤 야당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같은 당 김장실 의원도 "분명하게 유서가 나와있고, 시신을 부검해서 조사를 해봤더니 일산화탄소가 그렇게 많이 나와서 자살이 분명한데도 이렇게 의혹이 제기되는 게 국력의 낭비"라고 주장했다.

또 황인자 의원은 "광복의 기쁨과 분단의 아픔 속에서 맞는 광복절 주간 첫날인 오늘 국정원 직원의 변사 사건을 다루는 것이 개인의 희생을 '개죽음'으로 몰고 가는 것이 아닌지 자괴감이 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