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88개 조직 폐지… 지원부서 등 대규모 통폐합
포스코 88개 조직 폐지… 지원부서 등 대규모 통폐합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7.29 1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직 슬림화' 단행… "제철소 조업부서·R&D 조직 제외 전 부서 포함"

최근 고강도 경영쇄신안을 발표한 포스코가 조직 축소 개편을 단행했다.

포스코는 본사 및 제철소 지원 부서를 중심으로 조직을 축소하고 관련 인력들을 재배치하는 '조직 슬림화'를 단행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조직 축소로 14개 부장급 조직을 포함해 88개 조직이 폐지됐다. 원료실 내 원료전략그룹과 스테인리스원료개발프로젝트 등 그동안 외형 성장을 추구하면서 늘어난 조직과 중복 부서가 통폐합됐다.

포스코는 "철강 본원의 경쟁력과 직결된 제철소 조업부서와 R&D 조직을 제외한 전 부서가 포함됐다"고 설명했다.

구체적으로 가치경영실은 지원 업무를 최소화하고 국내사업과 해외사업으로 재편했다. 국내외 그룹사 구조조정 및 경영개선에만 집중하도록 기능을 수정한 것이다.

철강사업본부에서는 탄소강과 스테인리스의 유사 기능을 통합했으며 고객현장서비스 지원도 일원화했다.

 혁신 및 프로젝트 지원 업무 등의 유사 기능도 통합하고 안전관리 등 현장과 직결되는 본사 기능을 제철소로 이관했다.

원료부문에서는 신사업 전략변화에 따른 원료개발 조직을 축소하고 구매, IT 등의 조직도 줄였다.

조직 슬림화에 따른 여유 인력들은 전략적으로 전환 배치됐다. 6개월짜리 '미니 MBA', 언어능력향상 등 다양한 재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해 업무역량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했다.

포스코는 "경영 효율화를 위한 조직개편을 추진해 유사 기능을 통합하고 보고나 회의문화 개선 등을 통해 전 직원이 실질적으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근무 환경을 조성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