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미 김무성, 한국전 참전용사에 큰절
방미 김무성, 한국전 참전용사에 큰절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7.26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같이 갑시다"… 워싱턴DC 방문 참전용사 찾아가 사례

▲ 미국을 방문 중인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동행 의원들이 25일(현지시간) 워싱턴D.C 더블트리 바이 힐튼호텔에서 열린 한국전참전용사 만찬에서 한국전 참전용사들과 유가족들에게 감사의 큰절을 올리고 있다 ⓒ연합뉴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미국 방문 첫날인 26일(한국시간) 워싱턴DC의 보훈용사촌을 방문하고 한국전 참전용사들과 간담회를 하는 등 한미 동맹의 근간을 다진 한국전 참전 군인들을 위로했다.

이번 방미가 우리 외교의 주축인 한미 동맹의 의미를 되새기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는 것을 환기시키려는 행보로 풀이된다.

김 대표는 특히 오후 워싱턴DC의 더블트리호텔에서 한국전 참전용사와 가족, 주미 재향군인회 회원들과 만찬을 함께 하면서 낯선 이국에서 피 흘린 희생에 대해 '큰 절'로 답례해 눈길을 끌었다.

김 대표는 자신을 수행한 김정훈 정책위의장과 이군현 장윤석 강석호 김영우 김학용 심윤조 양창영 의원과 정옥임 외교특보 등을 모두 연단 위로 불러내 "한국의 오랜 관습에는 존경하는 어른들에 대한 존경과 감사의 표시로 큰 절을 하는 관습이 있다"며 다 함께 큰절을 올렸다.

김 대표는 큰절을 하면서 "자리에 계신 참전군인 여러분과 6·25 전쟁 때 돌아가신 미군, 실종돼 아직 돌아오지 못한 미군 분들을 기억하며 한국의 관습대로 큰절 을 올린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래리 키너드 한국전참전용사회장은 "너무 큰 감동을 받았다"면서 "같이 갑시다(We go together!)"라고 답례했고, 다른 참전용사들도 기립박수로 화답했다.

김 대표 역시 "We go together"라는 문구를 새긴 수정구를 참석자들에게 선물했다.

김 대표는 또 영화 '국제시장'에서의 흥남 철수 장면을 언급, "생명과 인권을 먼저 생각하는 그의 휴머니즘에 많은 한국인들이 큰 감동을 느꼈고 미국의 도움을 다시한번 상기할 수 있었다"면서 "영화 국제시장을 본 많은 한국 젊은이들은 한국 전쟁과 한미 동맹이 단순히 흘러간 역사가 아니며, 앞으로 우리 모두 계속 가꾸고 발전시켜 나갈 소중한 자산임을 느끼고 있다"고 강조했다.

▲ 미국을 방문 중인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25일(현지시간) 워싱턴D.C 더블트리 바이 힐튼호텔에서 열린 한국전참전용사 만찬에서 감사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아울러 김 대표는 보훈용사촌(AFRH)을 방문해 시설물을 둘러보고서 인사말을 통해 "여러분들은 대한민국의 은인"이라며 "나와 새누리당은 여러분들이 맺어준 한미동맹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또 보훈용사촌 내에 있는 에이브러햄 링컨 미국 전 대통령의 별장도 둘러봤다.

앞서 김 대표는 워싱턴DC 도착 직후 시내 한 한국 음식점에서 안호영 주미대사와 오찬을 함께한 뒤 기자들과 만나 "미국은 대체 불가능한 독보적인 동맹"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김 대표는 또 "우리는 미국과 영원히 같이 간다는 '고 투게더(GO Together)' 정신으로 워싱턴에서 정당외교를 하겠다"고 다짐했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