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 '폭우'·남부 '폭염'·제주 '태풍'… 지역마다 날씨 극명
중부 '폭우'·남부 '폭염'·제주 '태풍'… 지역마다 날씨 극명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7.26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밤부터 태풍 영향권…강풍·너울성 파도 피해 우려

▲ 북상 중인 제12호 태풍 '할롤라(HALOLA)'의 영향으로 26일 제주 서귀포 중문해수욕장에 입욕통제령이 내려진 가운데 이날 오후 해변을 찾은 관광객들이 백사장에서 평소보다 높아진 파도를 구경하고 있다 ⓒ연합뉴스
경기·인천·강원지역은 26일까지 3일간 200㎜ 가 넘는 많은 비가 내렸지만 영·호남지역은 밤잠을 설치게 하는 찜통더위가 이어지는 등 지역마다 날씨가 극명하게 대비됐다.

다행히 비피해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이날 밤부터 제12호 태풍 '할롤라' 진로에 놓일 것으로 예상되는 제주와 남해지역은 긴장하며 피해에 대비하고 있다.

◇ 경기북부 일부·인천 한때 호우주의보

기상청은 이날 경기도 파주·포천·양주지역과 인천 전 지역에 호우주의보를 내렸다가 3시간 만에 해제했다.

이들 지역은 이날 0시부터 오전 11시까지 인천 자월도 92.0㎜ 등 10∼90㎜ 비가 내렸으며 한때 시간당 20㎜ 안팎의 폭우가 쏟아졌다.

서해 상에는 짙은 안개가 껴 인천과 섬 지역을 오가는 11개 항로 가운데 인천∼백령도 항로의 여객선 운항이 차질을 빚기도 했다.

강원지역에는 호우특보가 발효되지는 않았지만 계속되는 비에 수량이 늘어 북한강 수계 댐들이 수문을 열고 수위를 조절했다.

다행히 큰 피해는 접수되지 않았다.

그러나 기상청은 "24일부터 계속된 비로 지반이 약해지고 계곡물이 불어나 적은 비에도 피해를 볼 수 있다"며 "산사태와 고립 등 안전사고에 주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24일부터 현재까지 누적 강수량은 화천 광덕산 283.0㎜, 포천 영북 261.5㎜, 연천 신서 243.0, 철원 동송 243.0㎜ 등을 기록했다.

▲ 제12호 태풍 '할롤라'가 북상하고 있는 가운데 26일 부산 해운대해수욕장에서 피서객들이 물놀이를 하면서 더위를 식히고 있다. 해운대에는 25일 45만명, 26일 40만명의 피서객이 몰렸다 ⓒ연합뉴스
◇ 대구·경북지역은 '폭염주의보'

반면 대구·경북지역은 이틀째 땡볕 더위가 이어졌다.

기상청은 이날 오전 11시를 기해 경북 경주시와 포항시, 영덕군 등 3개 시·군에 폭염주의보를 발령했다. 이미 전날 경북도내 9개 시·군과 대구광역시에 폭염주의보를 내리기도 했다.

포항의 아침 최저기온이 24.4도, 대구 22.3도, 구미 22.2도 등 밤사이 무더위가 이어졌으나 최저기온이 25도를 넘는 열대야 현상은 발생하지 않았다.

이날 낮동안 대구경북을 비롯한 충청, 전라지역에 30도를 웃도는 땡볕 더위를 보일 것으로 기상청은 전망했다.

그러나 이들 지역은 오후 늦게나 밤부터 태풍 '할롤라'의 영향권에서 들어 점차 흐려지면서 5∼30㎜의 비가 내리겠다고 예보했다.

▲ 어선 등 선박들이 25일 제12호 태풍 할롤라의 북상으로 파도가 높게 이는 제주 남쪽 바다를 피해 서귀포항으로 대피해 있다 ⓒ연합뉴스
◇ 제주·남해 저지대 피해 우려

경남과 부산, 울산 등 남부지방과 제주지역은 태풍 '할롤라'의 간접 영향권에 들었지만, 아직 평온한 상태다.

오히려 오전 내내 덥고 습한 공기가 밀려와 찜통더위를 보였다.

제주북부지역은 이날 아침 최저기온이 25.6도를 기록하는 등 밤사이 25도 아래로 떨어지지 않는 열대야 현상이 나흘째 나타나기도 했다.

그러나 기상청은 이날 오전 4시를 기해 제주도 남쪽 먼바다에 태풍주의보를 발령했으며 동해 남부와 남부지방에 태풍 예비특보를 내렸다. 제주·남해·서해남부 바다에는 풍랑특보도 발효됐다.

이들 지역은 태풍 진로에 들어 초소 20m가 넘는 강풍과 해안 저지대의 너울성 파도 피해가 우려된다.

이에 해당 지자체는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했다.

이미 각 어항에 있는 선박을 대비시켰으며 붕괴위험시설과 산간계곡·해안·산사태 위험지구, 수방자재·구호물자·방역물자 비축상태, 수용시설 등을 점검했다.

과수농가와 비닐하우스 등 강풍 피해도 대비했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