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해킹 의혹' 파문… 野, 진상조사위 구성
국정원 '해킹 의혹' 파문… 野, 진상조사위 구성
  • 이재포 기자
  • 승인 2015.07.15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원장에 안철수… "국정원 불법사찰 디지털 증거 확보 서둘러야"
▲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와 최고위원들이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스마트폰 도청 관련 방송 보도를 바라보고 있다. ⓒ연합뉴스

새정치민주연합은 15일 국정원이 스마트폰 불법 도·감청이 가능한 해킹 프로그램을 구매·운영했다는 의혹을 집중 제기하며 '국가정보원 불법카톡사찰의혹진상조사위원회(가칭)'를 구성했다.

당 진상조사위원장에는 백신 프로그램인 V3를 개발한 '안랩'의 창업자로, IT 전문가인 안철수 대표가 발탁됐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국정원 해킹 프로그램 문제를 본격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 이같이 결정했다.

문재인 대표는 이번 의혹을 반국가적 범죄로 규정하며 "불법의 여지가 있다면 국민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국회가 조사하는 게 바람직하다"며 국정조사 추진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종걸 원내대표는 문 대표를 포함한 주요 당직자들의 스마트폰에 국가정보원의 감청 프로그램인 '스파워웨어'가 설치돼있는지 여부를 점검하자고 제안했다.

전병헌 최고위원은 "대북, 연구 목적으로 썼다는 국정원의 해명은 국민을 바보로 아는 새빨간 거짓말"이라며 "프로그램 구매가 총선과 대선 시기에 집중됐는데 왜 하필 총·대선에만 대북 공작을 열심히 하느냐"고 비꼬았다.

오영식 최고위원은 "전 국민을 실시간으로 들여다보고 있다는 의혹을 일으킨 이번 사건은 그야말로 민주주의 근간을 훼손하는 중대한 사건"이라며 "메르스 공포가 잦아드는 것 같더니 국정원 불법사찰 공포로 온 국민이 떨어야 하는 처지"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사법당국은 해킹을 대행한 업체 관계자를 출국금지해 신병 확보에 나서는 등 모든 방법을 동원에 진상 규명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 국가정보원의 스마트폰 해킹 프로그램 불법 구매·운영 의혹과 관련,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국정원 불법사찰의혹 조사위원장이 15일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편, 안 위원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혹시 내 컴퓨터, 내 휴대폰이 정보기관으로부터 감시당하는 것이 아닌가하는 국민불안을 한시라도 빨리 해소해야 한다"며 "여당도 함께하는 국회차원의 특위 구성과 함께 국정조사 실시 여부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위원회의 구성과 관련해선 "철저한 진상규명과 재도개선을 통한 재발방지책 마련, 혹시 있을지 모를 도.감청에 대한 국민 불안 해소가 필요하다"며 "원내 정보위, 미방위 의원뿐만 아니라 외부전문가들을 반드시 모셔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위원회는 진상규명과 제도개선 부분으로 나뉘어서 소위로 설치해 역할을 분담케할 것"이라며 "인선은 가급적 빠른 시일내에 발표하겠다"고 덧붙였다.

안 위원장은 국민을 상대로 활용하지 않았다는 국정원의 해명에 대해선 "사실확인이 먼저"라며 "최대한 사실을 확인해서 사실에 근거해 앞으로 여러 발표를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지금 알려져 있기로는 해킹팀이 만든 프로그램이 원격으로 삭제가 가능해, 만약 설치되었더라도 원격으로 삭제됐을 가능성이 많다"며 "시간이 경과할수록 다른 파일이 덧씌어져서 증거찾기가 어려워질 수 있다"며 증거 훼손 가능성을 우려했다.
 

[신아일보] 이재포 기자 jp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