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 혁신안, 이번엔 '정체성' 논쟁
새정치 혁신안, 이번엔 '정체성' 논쟁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7.14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재보선 패배 평가 필요' 언급…계파충돌 조짐

새정치민주연합이 사무총장 폐지 혁신안의 당무위 통과로 한숨 돌렸지만, 선출직 평가위 등 핵심 쟁점이 남아 '폭풍전야'같은 팽팽한 긴장감이 계속되고 있다.

비노진영은 평가위 구성안이 다뤄질 20일 중앙위 회의날을 'D데이'로 잡고 반격을 준비하는 가운데, 혁신위가 다음 혁신과제로 착수한 '정체성'이 계파갈등의 새 뇌관으로 급부상해 계파간 정면충돌 조짐도 감지된다.

마침 호남 의원들의 가장 큰 관심사인 '광주 U대회'가 이날 폐막하면서 호남발 신당론이 더욱 거세지리라는 전망도 나와, 혁신안 후폭풍에 시달리는 문 대표의 고민을 깊어지게 하고 있다.

'김상곤 혁신위원회'가 전날 당무위를 치르며 한 고비를 넘기자마자 14일 '당 정체성 확립'을 주제로 한 혁신안 마련에 착수, 당내에서는 혁신안 계파갈등이 '본게임'으로 접어드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혁신위 관계자는 이날 "새정치연합이 어떤 당이 돼야 하며, 누구(어떤 지지층)와 함께 가야 하는 것인지를 논의하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특히 "선언만으로 해결할 문제는 아니다. 실천을 보장하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그동안 '정체성'은 공천 심사기준 등으로 활용되면서 비주류에서 공천배제의 수단이라는 비판까지 나올 만큼 계파갈등의 '뜨거운 감자'로 여겨졌다.

특히 비주류는 4·29 재보선 패배에 대한 평가도 요구할 것으로 보여 계파간 정면충돌로 번질 가능성이 있다.

비주류의 한 의원은 "재보선 패배후 당 외부의 평가를 보면 대부분 우리가 중도를 공략하지 못해서 패배했다고 진단했다"면서 "당의 정체성을 고민하겠다면 재보선에 대한 냉정한 평가와 처방이 선행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서울 관악을 재보선에서는 친노패권주의 공천이 패배의 빌미를 줬다는 분석도 많았다. 이런 부분을 총체적으로 평가하고 국민이 원하는 당으로 탈바꿈해야 한다"면서 "그럼에도 현재 혁신위가 친노·운동권에 편향돼 있어 제대로 진단할지 의문"이라고 했다.

정체성을 둘러싼 계파간 긴장이 고조되면서 20일 중앙위에서의 사무총장 폐지 혁신안 통과와 같은날 당무위에서의 선출직 평가위 구성안 통과에도 진통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일단 사무총장 혁신안의 중앙위 처리에 대해서는 당 지도부를 중심으로 낙관적인 전망이 다소 우세하다.

오영식 최고위원은 이날 라디오에서 "작은 것에 집착해 큰 것을 잃어버려서는 안된다. 중앙위원들도 충분히 인지하고 있기에 현명한 판단을 해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선출직 평가위 구성안에 대해서는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비주류의 한 의원은 "지난 혁신안이 13일 당무위를 예상보다 쉽게 통과한 것은 평가위 안건이 빠졌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여기에 9월 중앙위에서 처리하기로 했지만, 최고위원제 폐지 혁신안을 두고도 반대 의견이 계속되고 있다.
유승희 최고위원은 YTN라디오에서 "당 대표도 최고위원과 하나의 지도부다. 최고위를 폐지하면 논리적으로도 현 대표까지 포괄해 (폐지하는 것이) 맞다"고 지적했다.

전날 당무위에서 정청래 의원의 징계 재심사 요구안이 '기습' 의결된 것도 여진이 계속되고 있다.

당 밖으로는 신당·분당론이 가라앉지 않는 가운데, 호남 인사들의 '지상과제'였던 하계 유니버시아드대회가 이날 폐막하는 것을 계기로 '호남신당론'이 가속화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당내는 점차 어수선해지는 분위기다.

김동철 박주선 의원 등은 이전부터 본인들에게 제기되는 탈당론 등을 두고 "U대회가 끝나면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예고한 바 있다.

당 지도부를 중심으로는 이같은 신당론을 비판하면서 '내부 단속'에 열을 올리는 모습이다.

최재성 사무총장은 SBS라디오에서 "분당과 창당은 정치노선이 분명히 다를 때 성립하는 것이지, 갈등한다고 정치결사체를 만든다면 서로 불행해진다"면서 "야당은 분당과 합당의 과정을 반복했는데, 먼길을 돌아 통합해봤자 헤어졌던 연인 다시 만나면서 당은 퇴행하고 인적쇄신이 이뤄지지 않게 된다"고 비판했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