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소셜 미디어 페이스북이 13일(현지시간) 주식 상장 3년 3개월 만에 시가총액 2500달러를 돌파했다.
이에 따라 페이스북은 스탠더드 앤드 푸어스(S&P) 500 9위로 껑충 뛰어올랐으며, 구글이 세웠던 기존 기록(8년)을 절반 이상 단축시켰다.
이날 종가 기준 시가총액은 2525억5400만 달러로 S&P 500 종목 중 제9위였고 2012년 5월 페이스북 공모가에 따른 시가총액(1042억 달러)의 2.42배였다.
페이스북의 시가총액은 한국 증시 제1∼4위인 삼성전자, 한국전력, SK하이닉스, 현대차의 시가총액을 합한 것보다 더 크다.
페이스북의 초고속 성장과 높은 주가수익비율은 이 회사의 모바일 광고 분야 매출이 계속 증가할 것이라는 투자자들의 확신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페이스북의 증권시장 데뷔 후 나스닥 인터넷 지수가 거의 배증하는 등 전체적으로 인터넷 업종이 강세를 보인 점도 영향을 줬다.
페이스북은 상장 후 첫 4개월간 주가가 공모가의 절반 이하로 떨어지기도 했으나, 모바일 우선 전략이 들어맞고 사용자 증가세가 이어지면서 부진을 벗었다. 페이스북의 매출 중 90% 이상은 광고에서 나온다.
이 회사의 올해 1분기 광고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46% 증가한 332억 달러였으며, 이 중 3분의 2 이상은 모바일 광고가 차지했다.
주가가 오르면서 밸류에이션도 비싸졌다. 페이스북의 주가수익비율(PER)은 87배에 달해 S&P500 평균의 다섯 배 높다. 나스닥 인터넷지수는 현재 27배 수준이다.
폴 스위니 블름버그인텔리전스 애널리스트는 “이렇게 주가수익비율이 높다는 것은 장기 성장 스토리에 대해 시장이 믿고 있다는 것”이라며 “투자자들은 페이스북이 나스닥 평균보다는 더 가치 있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