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남북한 간 징검다리 역할에 힘써”
“한중, 남북한 간 징검다리 역할에 힘써”
  • 신혜영 기자
  • 승인 2015.07.12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준덕 중국 조선족기업가협회회장단 사무국장
 

“중국 전역과 해외에 모래알처럼 흩어져 사는 조선족(중국동포) 사회가 하나로 뭉치고 이들이 한민족 교류에도 앞장설 수 있도록 기업가협회가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재외동포재단이 지난 6일부터 서울시 서초구 양재동의 더케이호텔에서 개최한 ‘한인회 사무국장 연수’에 참가한 박준덕 중국조선족기업가협회회장단 사무국장(51)은 9일 폐회식 후 인터뷰에서 “조선족기업가협회가 한민족의 위상을 높이는 데 전면적으로 나서고 있다”고 소개했다.

박 국장은 “조선족기업가협회는 베이징(北京), 상하이(上海), 칭다오(靑島), 다롄(大連), 선양(瀋陽) 등 중국의 주요 도시에 20개 지회와 4000개 회원사를 둔 조선족 최대 단체”라며 “각 지역의 사업 분야별 1인자를 우선으로 가입시킨다는 방침을 세웠기에 성공한 기업가가 많은 게 특징”이라고 자랑했다.

그는 협회가 ‘경제인 간 교류’, ‘차세대 육성’ 등을 통해 조선족의 역량을 키우고 한·중 또는 남북한 간 협력의 징검다리 역할에도 힘을 쏟고 있다고 밝혔다.

“다음달에 창춘(長春)에서 ‘제7회 전국조선족경제교류대회’를 열고 11월에는 선양에서 재중국한국상회와 함께 ‘제1회 한민족경제포럼’을 여는 등 경제인 네트워크 확대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지금까지는 북한에서 무역 중심의 사업을 펼쳤지만 앞으로는 공장 설립 등 직접투자도 확대해 북한 경제 활성화에도 일조하려고 합니다.”

박 국장은 “조선족은 90년대 이후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에 취직해 비즈니스 실무와 경험을 쌓은 덕분에 다른 민족보다 수월하게 창업하고 회사를 키울 수 있었다”며 ‘한민족 서로 돕기’가 중요하다고 털어놓았다.

“성공한 조선족 기업가 중에는 전국인민대표대회나 전국정치협상회의의 위원 등 주류 사회에서도 인정받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들은 성공의 발판이 된 한국을 돕고 조선족사회의 위상도 높이는 일에는 자비를 아끼지 않고 있죠. 기업가협회가 주도하는 행사는 정부도 지지해줍니다.”

기업가협회는 차세대 경제인 육성에도 힘을 쏟아 지회별로 조선족 청년경영자회 발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그는 “이른바 ‘맨땅에 헤딩’해 창업한 1세대와 달리 차세대는 유학파 등 고학력자가 많고 IT 등 첨단 분야 진출에도 의욕적인 게 특징”이라며 “60대가 주축인 협회가 10년 뒤 세대교체를 할 때쯤에는 지금보다 더 큰 기업가가 많이 나올 것”이라고 확신에 찬 기대감을 내비쳤다.

“개혁·개방 이후 3분의 2 이상이 거주지였던 동북 3성을 떠났기에 많은 이가 조선족의 미래를 걱정하고 있습니다. 기업가협회는 차세대가 정체성을 지키면서 주류 사회에서 당당하게 활약할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도우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