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중대기로'…"즉각 사퇴" vs "본인에 맡겨야"
유승민 '중대기로'…"즉각 사퇴" vs "본인에 맡겨야"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7.06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劉 "국회법 폐기 안타까워…오늘은 거취표명 없다"
▲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 6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국회법 개정안 재의안 표결과 관련해 정의화 의장의 발언을 듣고 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국회법 개정안이 6일 국회 본회의에서 재의가 무산되면서 새누리당 내홍 사태는 '중대기로'에 섰다.

이대로 19대 국회가 종료돼 폐기 처리될 것이 확실시되는 가운데 이에 대한 유승민 원내대표의 입장 표명 문제와 친박(친박근혜)·비박(비박근혜)계의 대치 상황이 뒤섞여 혼돈 속에 빠져들었다.

당내에선 유 원내대표가 결국에는 물러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는 관측과 그럼에도 유 원내대표가 끝내 '불명예 퇴진'을 선택하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 등이 마구 뒤섞인 상태다.

유 원내대표가 그만두더라도 언제 어떤 방식으로 물러나느냐를 놓고 민감한 정치적 해석이 뒤따를 수 있다.

사태의 중심에 선 유 원내대표는 법 개정안이 폐기된 데 대해 안타깝다는 심경을 밝히면서도 거취에 대한 입장은 내놓지 않겠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이날 본회의에서 재의안 투표가 정족수 미달로 무산되면서 자동 폐기가 확실시되는 것과 관련, 회의 직후 기자들의 질문에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표결 불참이라는) 의총 결정대로 한 것"이라고 답했다.

다만, 개정안 폐기로 한층 거세질 것으로 보이는 거취 표명 압박에 대해선 "저는 오늘 없다"고 단언했다. 그는 앞서 국회에서 '국회법 개정안이 폐기 수순을 밟는 것이 확정된 뒤 거취 관련 발언을 할 것이냐'는 질문에 "오늘은 별 얘기를 안 할 것 같다"고 언급했다.

유 원내대표 주변에선 적어도 이날이나 오는 7일에는 자신의 진퇴 여부를 밝히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친박계가 설정한 '데드라인'에 맞춰 '축출'당하는 듯한 모양새가 연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실적으로도 추가경정예산안 처리가 국가적으로 시급한 상황에서 집권 여당의 원내사령탑을 '진공 상태'로 만드는 게 박근혜 정부를 위해서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친박계는 그러나 "기다려줄 만큼 기다렸다"며 유 원내대표가 당을 위해 '대승적 결단'을 내려줘야 하는 시점이라고 압박했다. 친박계 의원들은 오는 7일 의총 소집을 요구, 유 원내대표에 대한 재신임을 묻는 등 초강수까지 둘 태세다.

김태흠 의원은 본회의 도중 기자들과 만나 "오늘 국회에서 거부권 행사에 대한 처리를 했다면, 오늘이나 내일 아침까지는 유 원내대표가 거취 문제에 대해 정확히 밝히는 게 도리"라며 "내일 오전까지 기다렸다가 변함이 없으면 내일 의총 소집 요구서를 제출하려 한다"고 말했다.

과거 정치관행을 고려하면 박 대통령이 질타한 지난달 25일 당장 그만둬도 전혀 이상할 게 없었다는 시각이 우세하다. 지금껏 버틴 유 원내대표가 법 개정안이 끝내 폐기된다는 상징성을 감안하면 지금이 거취 표명의 가장 적절한 타이밍이라는 게 친박계의 판단이다.

친박계 좌장인 서청원 최고위원은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 국회법이 정리된 뒤에는 우리 당도 정상적으로 돌아왔으면 좋겠다"며 유 원내대표의 사퇴를 다시 한번 에둘러 촉구했다. 서 최고위원은 최고위 직후 유 원내대표와 단둘이 얘기를 나누면서 조속한 거취 표명을 설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 원내대표가 상대적인 '약자'로 비치면서 일반적인 여론의 지지를 받은 것 같지만, 열흘 넘게 지속된 '유승민 정국'의 피로감이 더해질수록 유 원내대표도 '역풍'을 맞게 될 수 있다는 관측이 친박계에선 나온다.

김현숙 의원은 MBC 라디오에 출연해 "추경 편성 때문에 원내대표의 자리를 계속 한다는 것은 옹색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야당을 설득하려면 이달 말까지는 가야 하는 추경 편성을 이유로 유 원내대표의 자리를 지켜줘야 할 이유가 없다는 뜻이다.

이에 맞서 비박계는 유 원내대표에게 퇴로를 열어줘야 한다는 입장이다. '며칠까지는 반드시 물러나야 한다'는 식으로 퇴로를 차단할수록 유 원내대표가 거취를 밝히는 데 부담을 준다는 의미다.

비박계 사이에서도 유 원내대표가 자리를 계속 유지하기는 어렵다는 관측이 나오지만, 그의 거취는 추경 편성이 마무리되면 스스로 정리하도록 두는 게 원만한 해법이라는 시각이 적지 않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