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국회' 8일 시작 …추경안 심의 진통 예고
'7월국회' 8일 시작 …추경안 심의 진통 예고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7.05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모두 '민생국회' 다짐… 장애 많아 이행될지 미지수

7월 임시회가 오는 8일부터 24일까지 보름여 간의 일정으로 열린다.

이번 국회는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과 가뭄 극복을 위해 마련된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신속히 처리해 흐트러진 민심을 추스르는 데 최우선 목적이 있다.

또 엔저 위협과 그리스발 경제위기 등 심각한 국내외적 위기상황에서 열리는 임시국회이니만큼 경제활성화를 촉진하고 산적한 민생을 해결하기 위한 정치권의 역할과 지원이 당면과제다.

지난 주까지만해도 7월국회는 6일 6월 국회 마지막 본회의에서 재의를 위해 상정되는 국회법 개정안 처리 방향에 따라 정상적인 운영여부가 좌우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다.

여당인 새누리당은 박근혜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국회법 개정안에 대해 대통령의 뜻을 존중해 표결에 불참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새정치민주연합은 당초 여야 합의에 따라 압도적으로 통과된 만큼 재의결돼야 한다며 여당의 표결참여를 압박해왔다.

따라서 국회법 개정안이 본회의에 부결되거나 과반의석을 점하는 새누리당의 표결불참으로 표결이 성립되지 않아 사실상 폐기 수순에 들어갈 경우 야당의 반발이 예상됐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야 모두 국회법 개정안 처리 결과와 상관없이 '민생국회'의 가속페달을 밟겠다고 다짐하고 있어 일단 출발은 무난할 것이라는 기대를 낳고 있다.

새누리당 민현주 원내대변인은 5일 "시의적절한 추경 편성과 집행을 통해 메르스 사태와 가뭄으로 지친 국민의 시름을 덜고, 나아가 시급한 민생법안 처리로 결실을 맺는 국회를 위해 야당의 적극적인 협조를 구한다"고 말했다.

새정치연합 박수현 원내대변인도 "우리가 국회 정상화를 약속한 것은 국회법 개정안의 재의라는 조건에 대한 것이고 새누리당의 표결 여부와는 무관한 것"이라며 "새누리당이 표결을 하든 안 하든 파행은 없다"며 국회 정상 운영 의지를 밝혔다.

여야가 이처럼 7월국회 개회를 앞두고 '민생국회'를 다짐하고 나선 것은 대내외적으로 난관에 직면한 경제적 상황과 국민의 어려움 등을 고려할 때 민생을 소홀히 할 수 없다는 현실적 인식과 내년 4월 20대 총선을 의식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하지만 여야의 이같은 다짐이 제대로 이행될지는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다.

당장 추경안 처리 시점을 놓고 여당인 새누리당은 오는 20일까지 처리해야 한다고 시한을 못박고 있지만, 새정치연합은 "급조된 추경안으로 내년 총선을 의식한 선심성 예산안이 곳곳에 숨어 있다"며 처리시한에 구속받지 않는 '꼼꼼한 심사'를 예고하고 있다.

또 야당은 추경예산 편성에 따른 재원마련을 위해 국채 발행 대신에 법인세 인상 등을 요구할 태세지만 여당에선 절대 이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손사래를 치고 있다.

이처럼 심사과정에 여야의 입장이 첨예하게 맞설 경우 추경안 처리가 7월국회 회기내에 이뤄지지 않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여야가 우선순위로 두고 있는 민생법안, 경제활성화 법안에 대한 견해차도 7월국회의 원만한 운영에 걸림돌로 지적되고 있다.

이와함께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 등을 둘러싼 여권 내홍으로 정국이 요동칠 경우 7월국회가 완만히 진행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고개를 들고 있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