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해체 연구센터, 내년 중 착수
원자력해체 연구센터, 내년 중 착수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7.05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부 "올해 말까지 예타 통과시키는 게 목표"

'원자력시설 해체기술 종합연구센터'(이하 원자력해체 연구센터)를 건립하는 방안이 내년부터 본격화될 전망이다. 이 센터를 유치하려고 지방자치단체들은 눈독을 들이고 있다.

5일 미래창조과학부에 따르면 올해 말까지 원자력해체 연구센터에 대한 예비타당성 조사를 마무리하고 이 사업의 추진 여부를 정할 예정이다.

원자력해체 연구센터는 국내 개발될 원전 해체기술을 실증·검증할 시설이다.

정부 원자력진흥위원회는 2012년 원전 해체기술 개발을 위한 10개년 계획을 세웠다. 이 계획에 따라 한국원자력연구원을 중심으로 기술개발작업이 한창 진행 중이다.

원자력해체 연구센터는 이렇게 개발된 기술이 실제 현장에서 제대로 작동하는지 실험·검증하는 테스트베드(시험대) 역할을 하게 된다.

이 센터를 세우는 데는 모두 1473억원이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원자력연구원 관계자는 "원자력해체 연구센터는 원전 해체기술 확보의 핵심시설"이라며 "연구센터는 실험실에서 확보된 기술의 실용화 가능성을 검증하게 된다"고 말했다.

미래부는 올해 말까지 예비타당성 결론을 도출해내도록 힘쓸 계획이다.

미래부는 연말 이전에만 예비타당성 결론이 나오면 국회 예산안 심의 과정에서 이 시설에 대한 기본설계 비용 등을 내년도 예산안에 반영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한다는 목표다.

원전과 달리 위험성이 없어 일부 지자체장이 공약으로 이 시설 유치를 내거는 등 각 지자체가 앞다퉈 달려들고 있다. 경북·부산·울산 등 8개 지역이 유치전에 뛰어든 상황이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