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세계유산 등재 오늘 밤 결정… 극적 타협 나올까
일본 세계유산 등재 오늘 밤 결정… 극적 타협 나올까
  • 이은지 기자
  • 승인 2015.07.05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일, 강제성 표현 방식 두고 이견"… 세계 곳곳 반대 여론 커져
▲ 독일 본에서 열린 제39차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 회의. (사진=문화재청)

'백제역사유적지구'(Baekje Hisoric Areas)가 한국으로서는 12번째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된 가운데 일제 강점기 조선인 강제동원 현장인 일본산업시설의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여부가 5일 결정된다.

독일 본에서 제39차 회의를 개최 중인 세계유산위원회는 당초 현지시간으로 4일 오후 3시(한국시간 같은날 밤 10시) 일본의 산업혁명시설 세계유산 등재 심사에 착수, 등재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관련 시설에서의 조선인 강제노동을 둘러싼 한일간 이견이 계속되자 등재 심사 자체를 5일로 하루 미뤘다.

조선인 강제노동 문제를 두고 양국의 견해차가 계속되면서 등재 심사가 하루 연기된 만큼, 양측은 최종 합의점을 찾고자 어느 때보다 치열한 교섭에 나설 것으로 전망된다.

일본 언론인 아사히(朝日)신문은 이와 관련해 "한국 정부는 하시마(端島, 일명 '군함도') 탄광 등 7개 시설에서 조선인 노동자가 강제로 일했다는 점을 명확히 하려 하고 있고 일본 정부는 이를 강제라고 표현하는 것에 반대하는 상황"이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일각에서는 5일 오후 열릴 심사 때까지 한국과 일본이 합의하지 못하면 의장국인 독일이 표결 대신 내년 이후로 결정을 미룰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한국은 내년에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위원국이지만 일본은 위원국에서 제외되기 때문에 이 경우 일본 정부의 부담은 커질 수밖에 없다.

▲ 세계유산 등재 반대 대상의 하나인 하시마(端島.일명 '군함도'). 조선인 강제징용의 한이 서린 미쓰비시 해저 탄광이 있던 곳이다.(사진=연합뉴스
우리 측 조태열 외교부 제2차관과 일본 측 대표단장인 이즈미 히로토(和泉洋人) 총리특별보좌관 등 독일 현지에 체류하는 양국 대표단은 돌발 변수로 불거진 발언문 문제의 접점을 찾는 데 주력하며 최종 합의 도출을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양측은 일본 산업유산 등재 결정문에 각주(footnote)를 다는 방식으로 조선인 강제노동 사실을 언급한다는 데 대체로 합의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강제노동'이라는 표현 자체가 직접 들어가는지를 포함해 구체적인 내용은 전해지지 않고 있다.

세계유산 등재는 관례적으로 만장일치로 결정되지만 5일까지 한일이 합의에 이르지 못하면 최악의 시나리오인 '표대결'로 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이러한 상황에서 유네스코 세계유산위원회의 일본 산업혁명시설 세계유산 등록 여부에 대한 결정을 앞두고 미 연방 하원의원들이 공개적인 반대 목소리를 냈다.

마이크 혼다(민주·캘리포니아) 의원을 비롯한 미 연방 하원의원 6명은 지난 4일 세계유산위원회 의장 앞으로 연명 서한을 보내, 왜곡된 세계유산 등재 반대 입장을 밝히면서 세계유산위가 일본 정부에 등재 신청을 수정하도록 공식 요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 의원은 서한에서 "일본의 등재 신청에는 2차 대전 당시 연합국 전쟁포로의 역사가 포함돼 있지 않다"면서 "일본군이 전쟁포로를 노예 노동자로 사용했다는 것을 공식으로 인정하지 않는 한 해당 시설의 설명은 불안전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일본 정부가 등재를 신청한 메이지 산업혁명 유산은 규슈와 야마구치 지역 8개 현 11개 시에 있는 총 23개 시설로 구성돼 있다.

이 가운데 나가사키(長崎) 조선소와 하시마(端島·일명 '군함도') 탄광 등 7곳에 조선인 약 5만8천명이 징용돼 강제로 노역했다.

[신아일보] 이은지 기자 e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