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사망자 유가족 절반 이상 '심리적 이상' 호소
메르스 사망자 유가족 절반 이상 '심리적 이상' 호소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6.30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울·불면·분노·죄책감·불안 호소…'생계지원' 요구도

ⓒ연합뉴스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사망자 유가족에 대한 심리 상담을 벌인 결과 상담자의 41%가 우울·불면 증상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복지부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는 메르스 유가족 68명에 대한 심리 상담에서 28명(41%)이 우울·불면 증세를 호소했다고 밝혔다.

분노(13명·19%), 생계지원 요구(12명·18%), 죄책감(3명·4%), 불안(2명·3%) 등을 호소하는 상담자도 있었다.

절반 이상이 심리적인 이상증세를 호소하는 것이다.

대책본부는 메르스 사망자 유가족이 심리 상담을 별도로 요청하지 않아도 전화·대면상담을 벌여왔다고 밝혔다.

유가족의 정보는 지자체(보건소·보건위생과)의 협조를 통해 확보했으며 국립서울병원의 '심리위기지원단'이 상담을 맡았다.

메르스 완치 판정을 받은 환자에게도 심리위기지원단이 접촉해 심리 상태를 파악했으며 소외감, 낙인 우려, 우울·불안 등 정신과적 문제가 우려되는 경우에 심리 지원을 실시했다.

이날까지 유가족 68명, 완치자 74명, 시설 자가격리 경험자 348명, 일반인 433명 등 총 923명이 메르스와 관련한 심리 상담을 받았다.

대책본부는 격리자와 유가족이 심리 상담을 받은 결과 의학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치료비를 전액 지원할 방침이다. 또 앞으로도 대상자를 계속 발굴해 심리 지원을 실시할 예정이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