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해체연구센터 입지, 경주가 최적지
원전해체연구센터 입지, 경주가 최적지
  • 천명복 기자
  • 승인 2015.06.29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력 핵심도시로 주민 수용성 높고 기본요건 잘 갖춰져
집적화된 산·학·연 연계로 기술사업화·인력 양성에 효율적
▲ 최양식 경주시장 등이 원전해체연구센터 경주유치 기원을 담은 열매를 소원나무에 걸고 있다.

최근 국가 원자력사업 분야 화두의 가장 중심에 서고 있는 지역을 든다면 단연 경주시다.

월성원전 1호기의 계속운전 결정,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처분장 준공, 한국수력원자력(주)의 경주 이전, 동해안 원자력클러스터 조성 등 연일 원자력계 뉴스에서 경주가 빠지는 날이 없다.

이것은 곧 경주야말로 국가 원자력사업계의 핵심도시라는 것의 반증이기도 하다.

경주시가 원자력관련 시설들을 지역발전의 자원으로 삼아 새롭게 도약하고자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바로 원자력해체기술연구센터 유치와 동해안 원자력클러스터 조성 활성화이다.

29일 경북도와 경주시에 따르면 지난 2일 경주 HICO에서 개최된 ‘동해안 원자력클러스터 포럼’에서 해체연구센터가 들어서기 위해서는 기술력, 자금력, 방폐장의 기본요건이 필요하다는 의견과 함께, 기술력(한국전력기술, 한수원, 한전 KPS), 자금력(한수원), 방폐장(원자력환경공단)을 두루 갖춘 경주가 최적지로 부각됐다.

특히 한·미 협정 체결로 원자력 연구개발 자율성이 확대돼 경북도가 추진 중인 동해안 원자력클러스터 조성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러한 인식은 경북도내 각 시군과 그리고 대구시를 포함한 대경권을 하나로 묶고, 산.학.연.관이 원자력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해 함께 공동노력하기로 한 상호협력체결의 기반이 됐다.

경북도내 18개 기관은 이런 공동된 인식으로 각 기관별 고유 역량을 최대한 활용해 경북지역 원자력 분야의 연구기반 확충, 전문 인력양성 및 원자력 산업의 성장과 경쟁력 강화를 통한 지역동반 발전을 위해 상호 협력하자는 협약서를 지난 4월 29일에 체결한 바 있다.

또한 원자력해체연구센터 경주유치와 관련 기술의 실용화에도 함께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이 때문에 원자력해체연구센터가 경주에 유치될 경우 산학연의 연계로 더욱 효율적인 기술실용화와 해체산업 육성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경북·대구의 행정력과 정치권이 한마음으로 힘을 더한다면, 원자력해체 연구원의 경주유치가 더욱 확실시 될 뿐아니라 이로 인한 동해안 원자력 클러스터 조성의 가속화와 지역발전의 혜택은 대경권을 넘어 모두가 함께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런가 하면 경주시는 이미 지난 해 8월 산·학·연·관, 언론 등 각계각층의 전문가와 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원전해체연구센터 경주 유치위원회(이하 경주유치단)’를 발족 시민 공감대 형성과 당위성을 알리는 등 유치를 추진해 왔다.

그 결과 지난 연말에는 경주시민 유권자의 98%가 원자력해체연구센터 유치를 지지하는 놀라운 결집력을 보여주어 방폐장 유치 때의 저력을 여지없이 다시 재현해 주었다.

에너지가 부족한 삶은 그 자체가 고통이고, 더 나아가 한 국가의 정체성과 독립성을 보장할 수 없는 것이 냉엄한 국제 현실이다. 천연자원이 빈약하고, 에너지 다소비의 산업구조를 가진 한국에 있어 원자력에너지는 여전히 희망적일 수밖에 없다.

경주시민은 불안감과 궁금증 속에도 그런 원자력에 대한 역할을 이해한다. 이제 그 희망이 지역 주민들에게도 미래에 대한 희망이 될 수 있도록 정부가 결단해야 할 차례이다.

[신아일보] 경주/천명복 기자 mbc@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