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사퇴 압박'… 내일 최대 분수령
유승민 '사퇴 압박'… 내일 최대 분수령
  • 이재포 기자
  • 승인 2015.06.28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위원 동반사퇴'·'대통령 탈당'까지 거론… 고심 깊은 김무성
▲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 26일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정책자문위원 위촉장 수여식에서 국회법 개정안 파동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에게 공개적으로 사과하는 인사말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청와대가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를 정면으로 겨냥한 가운데 친박(친박근혜)계가 유 원내대표의 사퇴를 촉구하며 초강경 기조를 연일 이어가고 있다.

유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는 오는 29일 열리는 당 최고위원회의와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중대고비를 맞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박 대통령은 지난 25일 국무회의 석상에서 '국회법' 개정안에 대한 거부권, 즉 국회 재의(再議) 요구권을 행사하면서 이례적으로 여당 원내대표를 직접 비판했다.

이미 유 원내대표와 청와대의 관계는 유 원내대표의 취임 때부터 어긋났다.

유 원내대표는 취임 일성으로 증세없는 복지론의 수정을 요구하면서 당이 국정의 중심에 설 것이라고 했고, 2월 첫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선 "증세없는 복지는 허구"라며 정부의 국정운영 기조를 신랄하게 비판했다.

박 대통령의 국정운영 철학과 정반대의 시각을 제시함으로써 박 대통령의 신뢰를 얻지 못했다는 분석이다.

또한, 유 원내대표는 미국의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인 사드 도입 공론화를 주장하면서 정부 외교·안보 정책도 비판하는 등 청와대와 잇따라 엇박자를 냈다.

▲ 박근혜 대통령이 25일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그러던 중 유 원내대표는 공무원연금개혁 협상에서 '국민연금 소득대체율 50% 명시'에 이어 행정입법에 대한 국회의 통제권한을 강화한 국회법 개정안에 합의했다.

더구나 지난달 28일 국회법 개정안 처리 상황을 놓고 유 원내대표는 청와대와 진실공방을 벌이는 듯한 행동을 취했다.

이에 박 대통령은 결국 유 원내대표에 대해 "(정치를) 자기의 정치철학과 정치적 논리에 이용해선 안 된다"거나 "'배신(背信)의 정치'는 결국 패권주의와 줄 세우기를 양산하는 것으로서 반드시 선거에서 국민이 심판해줘야 한다"고 표현했다.

이런 상황에서 박 대통령은 29일 청와대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할 예정이어서 유 원내대표의 거취 문제 등에 관해 추가적인 언급을 내놓을지 여부가 주목되고 있다.

여기에 새누리당 친박계 중진 의원들이 유 원내대표의 사퇴가 불가피하다고 의견을 모은 데 이어 비박계인 이인제 최고위원도 유승민 원내대표가 청와대와 제대로 조율하지 않아 파국을 불러왔다며 사퇴가 정도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새누리당 최고위원 가운데 친박계인 서청원, 이정현 최고위원 뿐만 아니라 비박계인 김태호, 이인제 최고위원까지 사퇴를 거론하며 사퇴 압박이 거세지고 있다.

친박계 의원들은 29일 오전 열리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박 대통령의 의중대로 결론이 나지 않을 경우 의원총회를 열어 사퇴를 압박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친박계 일각에서는 유 원내대표의 사퇴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친박계 최고위원의 동반사퇴를 통한 지도체제 와해와, 심지어 박 대통령 또는 친박계 의원들의 연쇄 탈당을 통한 정계 개편 등도 거론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친박계가 집단행동에 들어가며 수위를 높이자 비박계에서도 불쾌감을 드러내며 임계치를 벗어나면 반격할 준비 태세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24일 오전 국회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행사와 관련해 취재진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편, 김무성 대표는 이 같은 거부권 정국에서 유 원내대표의 거취문제에 대해 직접적인 언급을 자제하고 청와대, 당 지도부와 물밑 접촉을 시도하며 의견을 수렴 중이다.

김 대표는 유 원내대표와 함께 'K-Y 투톱'이라 불리면서 박 대통령 및 청와대와 비판적 협력 관계를 형성해왔다.

표면적으로는 유 원내대표가 당사자로 보이지만, 결국 김 대표까지 박 대통령과 친박계의 칼끝이 겨누는 주체라고 봐야한다는 게 당내 중론이다.

이런 가운데 김 대표가 만약 유 원내대표에게 자진사퇴를 권하고, 유 원내대표가 거취문제에 대해 '결단'을 내리면 김 대표의 당 내 리더십도 큰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다.

그러나 김 대표가 고위급 당청 회동 등을 통해 유 원내대표의 자진사퇴 요구를 접어달라고 요청할 수도 없는 상황이다.

그럼에도 사태의 추이는 김 대표가 어떤 결정을 할 수 밖에 없는 양상으로 흘러가고 있어 당 최고위에서 그가 어떤 해법을 제시하게 될 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신아일보] 이재포 기자 jp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