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대정부질문, 메르스 대응미흡 '난타'
국회 대정부질문, 메르스 대응미흡 '난타'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6.23 1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질병관리본부 인적쇄신·조직개편해야"
野 "靑 측근·보건당국 수장까지 일벌백계"

▲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이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회의 23일 교육·사회·문화 분야 대정부질문은 정부의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대책에 대한 성토장을 방불케 했다.

의원들은 여야를 가리지 않고 정부의 초동 대응 실패로 인해 피해가 커졌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관련자에 대한 문책과 정부 재난시스템의 보완과 개선을 요구했다.

새누리당 이채익 의원은 정부가 2년전에 메르스 대책반을 만든 사실을 거론, "메르스의 위험성을 알고 있었는데도 실제로 발병하고 나서도 낙타고기를 익혀 먹으라는 등 현실성 없는 대책을 홍보하고 우왕좌왕했다"고 질타했다.

또한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3월 중동 순방시 낙타고기를 대접받은 바 있다는데 사실인가. 이에 대해 보건복지부는 청와대측과 협의는 했나"라며 "대통령 순방 때 대비책이 없었다면 책임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추궁했다.

같은 당 김기선 의원은 메르스 사태에서 정부의 초동 대응이 부족했던 이유를 따지고 질병관리본부에 대한 인적쇄신과 조직개편, 전문인력 충원을 촉구했다.

새누리당 경대수 의원은 메르스 사태에 대한 정부의 컨트롤타워 부재를 비판하고, 고령층 등 감염병 취약계층에 대한 정보전달체계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노웅래 의원도 "메르스에 대한 초기대응은 완전히 실패했고 이후 대응도 국민이 납득할 수 없는 수준으로 진행돼 사태가 계속 확산됐다"고 비판했다.

노 의원은 국민안전처가 재난안전관리의 컨트롤타워로서 제 역할을 하고 있지 못하다고 지적하고, 정부의 안전혁신 마스터플랜을 실현 가능하고 실효성 있는 내용으로 다시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같은당 남인순 의원도 메르스 초기 방역에 실패한 원인과 함께 관련 기관의 의사소통의 문제점, 개선방안을 집중 질의했다.

남 의원은 복지부 복수차관제 도입 및 질병관리본부를 질병관리청으로 격상하는 방안을 제안하기도 했다.
같은 당 안철수 의원은 복지부의 허술한 대응과 안이한 판단을 비판하면서 문형표 장관에게 "사망자를 볼 면목이 있나"라고 따졌다.

정의당 서기호 의원은 "정부의 초동 대처가 미흡해 수많은 국민이 생명을 잃었다"면서 "철저한 책임규명을 통해 대통령을 잘못 보좌한 청와대 측근부터 보건당국 수장까지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