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成 의혹' 김한길·이인제 소환 조율… '특사의혹' 속도
檢, '成 의혹' 김한길·이인제 소환 조율… '특사의혹' 속도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5.06.23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한길 당대표 경선 지원금 명목으로 수천만원 건넨 정황 포착

▲ 김한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왼쪽), 이인제 새누리당 최고위원 ⓒ연합뉴스
검찰이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김한길(62)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에게 당대표 경선 지원금 명목으로 수천만원을 건넨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 중인 것으로 23일 알려졌다.

23일 정치권과 법조계에 따르면 김 의원은 옛 민주당 대표 최고위원 경선이 치러진 2013년 5월을 앞두고 성 전 회장으로부터 수천만원을 건네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경남기업 관계자들을 최근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 같은 의혹을 뒷받침하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성 전 회장이 평소 친분이 두터운 김 의원을 돕겠다는 뜻에서 금품을 건넨것으로 알고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검찰은 성 전 회장의 다이어리 등을 통해 김 의원이 2013년 초부터 당 대표 경선이 치러진 5월까지 성 전 회장과 빈번하게 만난 정황도 파악했다.

성 전 회장의 다이어리에 자주 등장하는 정치인인 이인제(67) 새누리당 의원도 성 전 회장과의 금품거래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2012년 4월 총선을 앞두고 성 전 회장의 지시를 받은 박모 전 경남기업 고문이 이 의원에게 2000만원을 전달했다는 참고인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성 전 회장의 동선과 행적, 자금흐름 등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이들 의원이 성 전 회장과 여러차례 접촉한 사실을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경남기업 관계자들로부터 성 전 회장이 2012년 4월 총선을 앞두고 류승규(69) 전 자유선진당 의원에게 자금을 건넨 정황을 포착하고 류 전 의원을 소환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김 의원과 이 의원 모두 소환 조사가 불가피하다고 판단하고 이들에 대한 소환을 통보하고 일정을 조율 중이다.

▲ 노무현 전 대통령의 친형인 건평씨 ⓒ연합뉴스
특별수사팀은 또 성 전 회장의 특별사면 로비 의혹 수사도 속도를 내고 있다.

검찰은 성 전 회장이 2007년 12월 특별사면 명단에서 빠졌다가 추가되는 과정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친형인 건평(73)씨가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에 대해 수사 중이다.

이와 관련, 검찰은 건평씨와 성 전 회장 사이에 금품거래가 있었는지, 특사를 대가로 한 것인지 등에 대해 수사하기 위해 건평씨를 소환조사하기로 했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