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이번주초 당직개편
새누리당, 이번주초 당직개편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6.21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무총장 한선교 유력

▲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연합뉴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20대 총선 대비에 돌입하기 위한 '김무성 2기 체제'의 당직 인선을 금명간 단행할 것으로 21일 알려졌다.

다음 달 14일 취임 1주년을 맞는 김 대표는 내년 총선에서 과반 의석을 차지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선거 상황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는 수도권 의원들을 당 주요 보직에 집중 배치한다는 계획이다.

당 관계자는 "김 대표가 당직 개편 구상을 마무리한 것으로 안다"며 "이르면 금주 초 당직 개편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선 이번 당직개편에서 가장 주목을 끄는 사무총장 자리에는 수도권 3선 의원그룹을 인력풀로 우선 검토한 끝에 경기도 용인병을 지역구로 둔 3선의 한선교 의원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번 사무총장은 당의 살림살이를 책임지는 역할을 넘어서 내년 총선의 공천 작업에 깊게 관여할 수밖에 없는 만큼, '원박(원조 친박)' 출신으로 분류돼 친박(친박근혜)계와 사이가 원만하면서 김 대표와 유승민 원내대표 등 비주류 지도부와도 가까운 한 의원이 적임자로 꼽혔다는 후문이다.

제1사무부총장에는 충청권 배려 차원에서 친이계 재선의 홍문표(충남 홍성·예산) 의원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원외 당협위원장이 맡아온 제2사무부총장은 호남 출신 인사가 맡아왔던 관행을 감안해 김 대표가 '친박계 좌장'인 서 최고위원과 상의를 거쳐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 대표 취임 후 여성 및 비례 의원들을 배려하는 차원에서 신설된 제3사무부총장 자리는 계속 유지키로 하고 그 적임자를 물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제3사무부총장은 당 차원에서 SNS 소통을 강화하고 국민과 당원 여론을 수렴해 당 지도부에 전달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이밖에 김 대표는 총선 전략의 밑그림을 그리게 될 전략본부장, 홍보본부장을 비롯해 각급 본부장과 위원장을 대폭 교체할 것으로 알려졌다.

분위기를 쇄신하고 전국 정당의 면모를 갖추기 위한 지역 안배를 최우선 기준으로 삼고 있다.

당대표 비서실장은 재선의 김학용 의원이 유임하거나 '외교통'인 초선의 심윤조 의원이 맡는 방안이 거론된다.

당의 '입'이나 다름 없는 대변인단에는 친이(친이명박)계 재선의 김영우 수석대변인이 유임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남성 대변인으로는 초선의 서용교 의원이 유력하게 꼽히는 가운데 윤재옥 정용기 이재영 의원의 이름이 거론된다. 여성 대변인으로는 비례대표인 문정림 신의진 의원 중 한 명이 선정될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당직 개편의 또다른 핵심으로 꼽히는 지명직 최고위원은 내년 총선을 앞두고 '당의 외연을 넓힐 수 있는 상징적 인사'를 기용한다는 방침 아래 김 대표가 오세훈 전 서울시장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오 전 시장은 차기 총선 출마에 마음을 굳히면서 난색을 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김 대표 취임 후 1년 가까이 공석이었던 지명직 최고위원은 최종 인선 확정에 시일이 더 걸릴 수 있어 이번 당직 개편과 별도로 발표될 가능성이 커 보인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