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미국 금리 결과 국내 파급효과 제한적"
정부 "미국 금리 결과 국내 파급효과 제한적"
  • 전민준 기자
  • 승인 2015.06.18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장의 예상대로 6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에서 기준금리 인상은 없었지만 연내 금리 인상은 재확인됐다.

이에 따라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은 만큼 적절한 대응책을 세워야 한다는 지적이 높다.

하지만 정부는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이달 금리를 동결한 것에 대해 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회,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국제금융센터는 18일 서울 여의도 수출입은행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연준의 6월 통화정책회의 결과에 대해 예상됐던 수준이라고 평가하면서 국내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주형환 기재부 1차관은 "미국의 금리 인상이 임박해졌고, 그리스발 시장 불안이 언제든 불거질 수 있어 앞으로 국제금융시장 여건이 언제든지 급변할 수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우리나라의 견조한 대외 건전성과 거시경제 여건을 고려할 때 시장 불안이 발생해도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게 다수의 견해"라고 설명했다.

이날 연준은 올해 미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지만 금리 인상에 대한 가이던스(선제적 안내)를 유지했다. 이에 따라 시장 전문가들은 올해 하반기에 미국이 금리 인상을 시작할 것으로 보고 있다.

유럽에서는 구제금융을 둘러싸고 그리스와 채권단 간 협상이 교착상태를 보이는 가운데 이날 저녁부터 유로그룹(유로존 재무장관 협의체) 협상이 시작된다.

주 차관은 "최근 우리 경제상황을 고려할 때 미국 금리 인상과 그리스발 금융불안에 따른 영향이 일부 있더라도 긍정적·부정적 효과가 혼재돼 나타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미국이 금리 인상을 할 경우 외국인 자금이 유출될 가능성이 있으나 다른 한편으로 미국 경기 회복은 수출 등 우리나라 실물경제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리스발 불안에 대해서는 "안전통화 선호 현상이 강해지면 많은 국내 기업이 우려하는 엔저 현상이 완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주 차관은 "미국의 금리 인상이 이뤄질 경우 우리나라 한계기업이나 금융회사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분석하겠다"며 "시중금리 상승 등에 대비해 선제적, 시장 친화적인 기업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가계부채는 질적 구조개선을 통해 관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하반기 이후 대외 여건 변화에 대비해 모니터링과 준비 태세 강도를 한 단계 높이기로 했다.

주 차관은 "글로벌 시장 이벤트에 대한 24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금융시장과 신흥국 동향을 면밀히 점검하고 민감도·속보성을 강화한 대외부문 조기경보 시스템으로 잠재적 위험에 선제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신아일보] 전민준 기자 mjje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