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박원순 발표로 불안감·혼란 조성 우려"
靑 "박원순 발표로 불안감·혼란 조성 우려"
  • 전민준 기자
  • 승인 2015.06.05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복지부 긴밀협조 필요…불안·오해 없도록 신중하길"
▲ ⓒ연합

청와대가 5일 전날 박원순 서울시장의 중동호흡기증후군(MERS·메르스) 관련 발표에 대해 강한 우려를 나타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박원순 시장의 어제 밤 발표를 둘러싸고 관계된 사람들의 말이 다르다"며 "그래서 불안감과 혼란이 커지는 상황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박원순 시장은 서울소재 병원의 한 의사가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기 이전에 이미 1500여명의 시민과 직·간접적으로 접촉했다는 내용을 발표했다.

특히 정부가 관련 사항에 대해 미온적인 조치를 취해 서울시가 직접 대응에 나섰다고 박원순 시장은 주장했다.

이에 대해 청와대 관계자는 "박 시장 발표내용과 보건복지부가 설명하는 내용을 보면 상이한 점이 상당히 많이 발견된다"며 진실공방이 벌어지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예를 들어 복지부 설명에 따르면 복지부는 가장 문제가 되는 (35번 환자의) 재건축조합 모임 참석과 관련해 지난 2일 해당 조합에 참석자 명단을 요청했지만 받지 못했고, 3일 서울시와 복지부가 이 부분에 관해 논의를 했다"며 "논의 결과 그 명단이 입수되면 서로 필요한 조치를 하는 것으로 했다고 청와대는 파악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아울러 서울시나 복지부가 이런 심각한 사태에 관해 긴밀히 협조해서 국민에게 정확히 알려 불안감이나 불필요한 오해가 없도록 신중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함께 드린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박 시장의 전날 회견을 지켜본 직후 복지부 등을 상대로 정확한 사실관계 확인에 나섰고, 그 결과 박 시장의 회견 내용의 일부가 사실과 맞지 않다는 점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이처럼 박 시장 회견 내용 중 사실과 다른 부분을 구체적으로 지목했지만 재건축 조합 모임 참석자 전원을 격리할 필요성을 놓고 서울시와 복지부가 의견 대립을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다.

한편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열릴 '통일준비위원회 민간위원 집중토론회' 일정을 연기하고, 메르스 환자 격리와 치료의 최일선 현장인 국립중앙의료원의 국가지정 격리병상을 방문했다.

박 대통령이 메르스 대응 현장을 직접 방문한 것은 지난달 20일 국내 첫 확진 환자가 나온 뒤 17일 만이다.

일각에서는 청와대의 이런 움직임에 대해 정부의 메르스 대응에 대한 비판 여론이 거세지자 이제서라도 청와대가 메르스 대응의 컨트롤타워 역할에 집중하고 있다는 점을 부각시키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신아일보] 전민준 기자 mjje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