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성모병원 전수조사… 문형표 "박원순 발표 유감"
평택성모병원 전수조사… 문형표 "박원순 발표 유감"
  • 전호정 기자
  • 승인 2015.06.05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 비공개 방침 깨고 메르스 환자 30명 발생 병원 최초 공개
"서울시, 일방적 발표 우려 불러일으켜… 모임 참석자 감염위험자 발표 부적절"
▲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이 5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공용브리핑룸에서 브리핑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정부가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환자가 집중적으로 발생한 해당 병원을 공개했다.

아울러 전날 메르스 확진 의사가 최소 1500여명과 접촉했다고 발표한 박원순 서울시장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명했다.

문형표 복지부 장관은 5일 세종정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경기도 평택에 위치한 평택성모병원에서 가장 많은 환자가 발생했다"면서 "최초의 감염환자가 입원한 5월15일부터 병원이 폐쇄된 29일 사이에 병원에 있거나 방문한 사람들이 감염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평택성모병원을 이용한 사람들을 찾아내고 추적 관리하는 것이 이번 메르스 확산의 차단을 위해 중요하기 때문에 병원을 공개한다"고 덧붙였다.

평택성모병원은 국내 최초 감염 환자인 1번(68) 환자가 지난달 15~17일 입원했던 병원이다.

현재까지 발생한 41명의 환자 중 30명의 환자가 이 병원에서 발생했으며, 2차 감염환자로 인한 병원내 감염도 대부분 해당 병원에서 발생한 환자에 의해 발생했다.

문형표 장관은 이에 대해 "위험 시기에 이 병원을 방문한 모든 분들의 신고를 접수해서 위험증상 여부를 확인하고, 지역주민의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보건당국은 위험기간인 5월 15~29일 평택성모병원을 방문한 사람들에 대해 전수 조사를 실시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해당 기간에 평택성모병원을 방문한 모든 사람은 6일 오전 9시부터 경기도 콜센터(☎ 031-120) 또는 보건복지부 콜센터(☎ 129)로 연락을 하거나, 복지부 홈페이지를 통해 신고해 줄 것을 요청했다.

신고를 한 사람은 건강상태 확인 등을 거쳐 감염징후가 있는 경우 임시격리병원으로 이송해 정밀검사를 실시하게 된다.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병원을 방문한 날로부터 14일간 자택에서 자가격리에 들어가게 되고 이 기간동안 증상이 없으면 자가격리를 해제하게 된다.

다만 해당 기간 이외의 기간에 평택성모병원을 방문한 경우 감염 가능성이 없어 신고할 필요가 없다고 복지부는 설명했다.

문형표 장관은 이날 "첫 번째 환자 발견과 이에 따른 추적격리가 늦어졌던 문제로 인해 병원 내 감염을 조기에 차단하기 못하고 환자 발생이 빠르게 늘어난 현재의 상황에 대해 대단히 송구스럽게 생각을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 박원순 서울시장이 5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메르스 관련 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한편 문형표 장관은 의사인 35번(38) 환자와 관련해 서울시와 충분한 정보공유를 했음에도 서울시가 사실과 다른 내용을 일방적으로 발표에 국민 불안을 증폭시켰다며 강한 불만을 표출했다.

문형표 장관은 "메르스 확산 방지를 위한 정부의 조치가 마치 잘못된 것처럼 서울시가 일방적으로 입장을 발표해 국민들의 불필요한 오해와 우려를 불러일으킨 것에 대해 심히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복지부는 지난달 31일 의심환자 발생에 따른 역학조사를 신속히 실행하고 이 정보를 공유했으며 서울시와 접촉자 관리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긴급 회의를 소집하는 등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였다"고 강조했다.

문형표 장관은 또 "특정모임 참석자 전원을 감염 위험자로 공개적으로 발표하기 전에 개인의 보호를 위해 보다 신중한 위험도 판단이 필요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서울시는 전날 밤 박원순 시장이 직접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35번 환자가 메르스 의심증상이 나타났는데도 대형 행사장과 식당에 수차례 드나들며 불특정 다수와 접촉했다며 이 환자의 시간별 동선을 발표한 바 있다.

서울시는 "복지부가 35번 환자의 동선과 접촉 시민 등에 대한 정보를 제대로 공유하지 않았다"며 "이 환자가 참석한 주택조합조합 총회 참석자 1천565명에게 연락해 자발적 자택격리 조치를 요청하겠다"고 밝혔었다.

문형표 장관은 "복지부가 4일 이전에 35번 환자에 대한 정보공유를 하지 않았다는 서울시의 주장은 사실이 아니다"며 "지난달 31일 해당 환자에 대한 역학조사를 신속히 실시해 그 결과를 서울시 역학조사관 등과 단체 정보공유 SNS를 통해서 실시간으로 공유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서울시도 이를 통해 관할 지역의 환자발생 정보를 파악할 수 있었다"며 "지난 3일에는 이 환자의 접촉자에 대한 관리방안등을 논의하기 위해서 서울시와 실무회의를 개최해 긴밀한 협의를 하기도 했다"고 반박했다.

문형표 장관은 또 "복지부는 주택조합총회 참석자에 대해 전수조사를 통해 자가 격리 등 적절한 조치를 취할 준비를 하고 있었다"며 "서울시에도 행사 참석자 명단 확보에 협조해줄 것을 요청했고 해당 조합이 자료 제출을 거부하면 강제 집행하겠다고 밝힌 적도 있다"고 덧붙였다.

문형표 장관은 메르스 위기관리 단계 상향 조정 여부와 관련해서는 "현재는 업그레이드된 '주의' 단계"라며 "메르스가 지역사회로 확산 전파되지 않은 만큼 '경계'로 격상하는 대신 '주의' 단계를 유지하면서 정책은 강화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신아일보] 전호정 기자 jhj@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