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메르스 대재앙, 최악의 상황은 막아야
[사설] 메르스 대재앙, 최악의 상황은 막아야
  • 신아일보
  • 승인 2015.06.04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감하고 선제적 대응 필요
불안감 차단에 적극 나서야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가 빠르게 확산되면서 국민들이 불안해 하고 있다. 감염 환자 중 사망자도 나왔고 우려했던 ‘3차 감염’도 발생해 통제 불능 상태에 빠진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정부의 초기 대응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감염에 대한 불안감이 확산되면서 처음 메르스가 발병했던 병원 소재지 주변을 시작으로 휴업에 들어간 유치원과 학교가 속출했다.

상황이 심각하자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서울·경기·충남·충북 교육감 등이 엊그제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회의를 갖고 예방적 차원에서 학교장이 휴업을 결정하도록 조치했다. 하지만 보건복지부는 "일선에서 일부러 학교를 휴업하는 일은 의학적으로 맞지 않고 옳지 않은 일"이라며 학교 휴업을 반대하고 나섰다.

일선 학교에서는 교육부 입장을 따라야 할지, 아니면 복지부를 믿고 휴업을 하지 말아야 할지 헷갈리기 충분한 상황이다.

정부기관이 서로 협력해도 모자랄 판에 엇박자 소리를 내고 있으니 참으로 한심한 일이다.

대국민 소통에서 서로 다른 목소리를 내는 것은 컨트럴타워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3일 "국민이 불안해하고 있다"며 "더이상 확산이 안되도록 만전을 기하고 지금부터 이번 메르스 대응 과정에서의 문제점을 확실하게 점검을 하고 그다음에 현재의 상황, 그리고 대처 방안에 대해 적극적이고 분명하게 진단을 한 후에 그 내용을 국민께 알려야 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4일 뒤늦게 나마 범정부 차원의 체계적인 지원을 위해 국민안전처, 복지부, 외교부, 행자부, 교육부 등 관계 부처가 참여하는 '범정부 메르스 대책 지원본부'를 구성 했다. 이날 오후 부처와 3개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하는 관계기관 회의를 열고 대비책 마련에 나섰다.

이제 메르스 확산은 현실이 됐다. 지난 2일에는 오산 공군부대 간부에게서 양성판정이 나와 바짝 긴장시키고 있다.

무엇보다 환자 발생 상황, 경로 등 정보의 공유가 중요하다. 그래야 제대로 대처하지 않겠는가.

자칫 '대유행(Pandemic)' 국면으로 갈 수도 있다.

전문가들은 현재 시점에서 볼 때 지역사회로의 대규모 전파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보고 있지만 방심해서는 안된다.

특히 만연한 공포심 때문에 과잉 반응하고, 이런 불안감을 틈타 각종 괴담이 국민을 더욱 불안케 하고 있다.

인터넷과 카톡 등 SNS를 통해 무분별하게 공유되고 있는 유언비어 또한 메르스에 대한 공포심을 극대화시키고 있다.

확인되지 않는 루머로 사회적 혼란을 야기 시키는 것은 범죄행위이다.

정부가 확산 방지의 적극적인 의지를 보여줘야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다.

메르스 확진 환자와 감염 의심자, 격리 대상자가 갈수록 늘어나면서 국가적 비상사태로까지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

메르스가 전국으로 확산돼 감염병 대재앙이라는 최악의 상황은 막아야 한다. 이젠 숨기고 말고 할 것 없이 과감하고 선제적인 대응 전략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