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메르스’ 확산 방지, 적극적으로 대응하라
[사설] ‘메르스’ 확산 방지, 적극적으로 대응하라
  • 신아일보
  • 승인 2015.06.01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저한 관리로 국민 불안감 해소해야
허위 사실 유포 등 유언비어 차단도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환자가 빠르게 늘어나면서 국가적 비상이 걸렸다.

더군다나 환자의 절반 이상이 정부의 격리 관찰 대상자가 아닌 사람이어서 방역에 구멍이 뚫린 것 아닌가 하는 걱정부터 앞선다.

그 동안 너무 안일하게 대처해 오지 않았나 하는 자성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이유이다.

보건복지부는 뒤늦게 확진자와 밀접 접촉한 사람들 중 고위험 대상자를 선별해 안전한 시설에 격리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메르스는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로 전염 속도가 빠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예방 백신이나 치료약도 없다.

이런 국가적 감염병 발생에도 초기 환자 진단을 의료진이 신고하지 않았고 발병 의심자가 중국으로 출국하는 등 초동 대처가 미흡했다.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약칭 감염병예방법)은 국제보건환경의 변화를 고려해 감염병을 국가적으로 예방하고 관리하도록 강제하고 있다.

이 법에 따르면 감염병 환자 등을 진단한 의사가 소속 의료기관장에게 보고하고 의료기관장은 담당 보건소장에게 신고하도록 했다. 또 질병관리본부장 등이 감염병이 유행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면 곧바로 역학조사를 하도록 했다.

특히 감염 우려가 있는 사람은 보건당국의 지시에 따라 자택이나 관리시설에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법으로도 강제하고 있는 감염병에 대한 최근 보건당국의 대처는 허술하기 짝이 없었다.

열흘만에 환자수가 두 자릿수를 기록할 정도로 빠르게 확산되자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은 엊그제 "국내에 메르스 전파 사례가 없어 동네 의원이나 의료원 등에는 정보 전달이 제대로 되지 않았다"고 대응이 제대로 되지 않았음을 시인하면서 “확산 방지에 국민의 협조를 당부하며, 확산방지에 국가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관리가 허술한 틈에 군대에도 의심 환자가 있었던 것으로 드러났다. 한 장병이 메르스 진료병원에서 근무하던 간호사인 어머니를 만났다고 한다. 다행히 음성으로 밝혀졌지만 단체 생활을 하고 있는 군 부대의 특성상 확산은 불 보듯 뻔한 일이다.

감염병 관리가 이렇게 허술해서야 어떻게 국민의 건강 안전을 책임진다고 할 수 있겠나.

환자를 접촉했던 의심자가 마음대로 국내외를 오갔다면 국제 사회가 보는 시각은 어떻겠는가. 이러다간 감염병 오염국 오명을 뒤집어쓰게 될지도 모른다.

국가적 신뢰를 위해서라도 보다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메르스에 감염되면 발열을 동반한 기침, 호흡곤란, 숨가쁨 등의 질환과 설사 등 소화기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면역기능이 저하한 만성질환자나 허약한 사람들은 목숨까지 위태로울 수가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그렇다고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외출하고 돌아온 후 손을 깨끗이 씻는 등 개인 위생을 철저히 지키면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특히 이런때는 중동지역 여행을 가급적 삼가하는 것은 물론 병원 방문을 자제하고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 밀접한 접촉을 피하고 사람이 많이 붐비는 장소 방문은 가급적 자제하는 것이 좋다.

메르스로 인해 유언비어까지 퍼지면서 국민에게 혼란을 야기할 우려도 있다. 정부는 늑장 대응에 대한 진상규명은 물론 국민 불신을 해소할 수 있는 대책도 강구해야 한다. 또 메르스 확산 속도로 받을 때 의심 환자들을 조기진단 하고 필요하다면 즉각 격리하는 것이 상책이다.

아직까지는 메르스 대유행으로 번질 가능성은 적지만, 이제부터라도 발병 원인의 역학조사와 함께 확산 방지를 위해 철저한 관리 감독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