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황교안 청문회 본격 준비… 정보망 총가동
野, 황교안 청문회 본격 준비… 정보망 총가동
  • 장덕중 기자
  • 승인 2015.05.31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용두사미' 검증 우려… 관련 자료 제출 거듭 압박
▲ 새정치민주연합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특위 대책회의에서 이종걸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광진, 박범계, 우원식, 이종걸, 은수미, 홍종학 의원. ⓒ연합뉴스

5월 임시국회를 마친 새정치민주연합이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본격 검증에 착수했다.

새정치연합은 법무부 장관 시절 황 후보자에 대해 해임건임안까지 제출할 정도로 황 후보자가 총리로서 부적격하다는 판단을 내린 상태다.

특히 새정치민주연합은 황 후보자가 총리 자리에 오를 경우 박근혜 정부의 '공안 통치'가 더욱 노골화될 것을 우려하고 있다.

이에 따라 반드시 임명동의안이 처리되기 전 낙마시키겠다는 입장이다.

새정치연합은 자칫 '용두사미' 검증으로 끝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면서 결정적 '한방'을 찾기 위해 당내 정보망을 총가동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황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특위 야당 의원들은 31일 자체 회의를 개최하고 본격 검증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날 현재까지 제기된 의혹들은 대체로 고액의 수임료와 전관예우 의혹과 같은 재산형성 과정의 불투명성을 비록해 몇 가지 불성실 납세 문제, 병역면제, 종교·역사 편향성 등이다.

새정치연합은 황 후보자의 전관예우·기부 논란과 관련해 기부처에 대한 상세 내역과 변호사 시절 수임 내역은 반드시 확보해야 할 자료로 보고 있다.

▲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가 토요일인 30일 청문회 준비 사무실이 마련된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으로 출근하고 있다.ⓒ연합뉴스
하지만 최근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이들 문제점은 '결정적인 결격사유'는 못된다는 분위기가 우세하다.

고액 수임료의 경우 황 후보자가 2013년 법무부 장관 인사청문회 때 기부를 약속했고 이후 1억4000만원을 실제 기부한 것으로 확인됐다.

야당은 '면피용' 아니냐며 공세에 나섰지만 "약속실천이 중요하다"는 여당의 방어논리를 넘기에는 부족하다는 지적도 있다.

재산형성 과정, 병역면제 등은 대부분 장관 청문회 때 한 차례 걸러졌던 사안으로, 이를 총리 부적격 사유로 삼기에는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시각도 있다.

편법절세와 지각납세 등 의혹이 새로 제기됐지만 황 후보자가 "청문회 때 설명하겠다"는 답변만 되풀이하며 자료제출 요구에 응하지 않으면서 추가 검증은 벽에 막힌 상황이다.

당내 일각에서는 황 후보자가 계속 자료 제출을 거부하면 청문회 진행에 협조할 수 없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강선아 부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인사청문위원이 공식적으로 요구한 자료제출에 대해 (황 후보자측이) 전혀 협조하지 않고 있다"면서 "황 후보자는 정해진 법 절차에 따른 입법부의 자료제출 요구에 성실히 임할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새누리당은 현재로서는 8∼9일 이틀간 청문회를 열고 10일 본회의를 열어 인준표결까지 마치는 것을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국정 공백을 최소화하려면 박근혜 대통령이 미국 순방을 떠나는 14일 전에는 국회에서 총리 임명동의 절차가 완결돼야 한다는 게 새누리당의 주장이다.

오는 1일에는 양당 청문특위 간사가 회동을 열어 청문회 개최 일정에 대해 의견 조율을 시도할 예정이지만 팽팽한 기싸움이 예상된다.

[신아일보] 장덕중 기자 djjang57@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