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희 세종시장, 中 섬서성 방문 성과 브리핑
이춘희 세종시장, 中 섬서성 방문 성과 브리핑
  • 김순선 기자
  • 승인 2015.05.28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계획 포럼 등 추진 상호협력 강화”

세종시는 중국 섬서성과 도시계획 분야에 대해 집중적인 교류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이춘희 시장은 28일 보람동 신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지난 21일부터 23일까지 이뤄진 중국 방문 성과를 설명하면서“세종시와 섬서성은 도시계획 분야에 공통분모가 많다”며 “도시계획 관련 행정을 교류하고 포럼을 갖는 등 다양한 과제를 발굴해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어 “섬서성 시셴(서함신구)은 중국정부가 지정한 7번째 국가개발지구로 직주근접(職住近接)의 개념 도입, 저탄소 정책, 자원순환이용 활성화 등 많은 부분이 시와 유사하다”고 설명했다.

또 “이번 중국 방문에서 섬서성과 우호협력 협정을 체결했으며 제1회 일대일로 지방정부인사 국제포럼에 참가해 지방정부간 신뢰와 소통증진 실질적 협력 강화를 제안했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기조발표에서 세종시 도시계획의 가치와 철학을 집중적으로 소개하면서 세종시 건설이 중국정부가 추구하는 일대일로(一帶一路) 정책의 소통 상생의 가치와 일치함을 밝혀 많은 참석자들의 공감을 이끌어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시장은 “제19회 중국 동서부 투자무역박람회에 참가한 세종시의 나우코스 에프에이 한국유나이티드제약 푸시풀시스템 등 4개 기업이 현지에서 큰 관심을 끌었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세종/김순선 기자 klapal@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