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16개 역사단체 "군 위안부 왜곡 반대"
일본 16개 역사단체 "군 위안부 왜곡 반대"
  • 이은지 기자
  • 승인 2015.05.25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군 강제연행 깊이 관여는 흔들림 없는 사실"
▲ 구보 도루(久保亨) 역사학연구회 위원장(오른쪽 두번째)이 25일 도쿄 중의원 제2의원회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역사학연구회 등 일본의 역사학 및 역사교육 관련 16개 단체 명의의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연합뉴스

세계 저명 학자들에 이어 이번에는 일본의 역사학연구회 등 일본의 16개 역사 연구·교육 단체가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왜곡 중단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25일 중의원 제2의원회관에서 '위안부 문제에 관한 일본의 역사학회·교육자단체의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위안부 문제에 관해 "강제연행된 위안부의 존재는 그간의 많은 사료와 연구에 의해서 실증돼 왔다"며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관해 사실로부터 눈을 돌리는 무책임한 태도를 일부 정치가나 미디어가 계속한다면 그것은 일본이 인권을 존중하지 않는다는 것을 국제적으로 발신하는 것과 같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작년에 벌어진 아사히신문의 기사 취소가 고노(河野)담화의 근거를 붕괴하는 일은 없다"고 강조했다.

이번 성명은 위안부 문제 가해 당사국인 일본에서 활동하는 역사학자들이 집단으로 위안부 문제 왜곡을 비판한 것이어서 앞으로 일본 여론에 미칠 영향이 주목된다.

일본 아사히신문은 지난해 8월 '전쟁 때 제주도에서 여성을 강제로 끌고 왔다'는 일본인 요시다 세이지(사망)의 증언이 거짓이라고 판단된다며 관련 내용을 다룬 과거 기사를 취소했다.

이에 일본군 위안부 동원의 강제성 또는 강제연행을 부정하는 목소리가 더 커지고 있다.

역사학연구회는 지난해 10월 "연구 결과에 비춰보면 요시다 증언의 진위에 관계없이 일본군이 '위안부' 강제연행에 깊이 관여하고 실행한 것은 흔들림없는 사실"이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이후 이 단체는 역사과학협의회, 일본사연구회, 역사교육자협의회 등 성명의 취지에 공감하는 단체와 함께 일본군 위안부 문제 왜곡에 공동대응하기로 하고 약 반년에 걸쳐 역사 관련 단체의 뜻을 모아 정리하는 작업을 벌였다.

앞서 미국을 중심으로 한 10개국의 저명한 일본학 역사학자 187명은 지난 5일 '일본 역사학자들을 지지하는 공개 서한'이라는 글에서 "우리는 아시아에서 2차 세계대전에 대한 정확하고 공정한 역사를 추구하는 일본의 용기있는 역사학자들과의 연대를 표명한다"고 밝혔다.

[신아일보] 이은지 기자 ej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