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연준 "6월 금리인상 어렵다"… FOMC 회의록 공개
美연준 "6월 금리인상 어렵다"… FOMC 회의록 공개
  • 신혜영 기자
  • 승인 2015.05.21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유럽국가 저금리 때문에 달러 강세… 1분기 경제부진 곧 완화"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의 정책결정권자 다수가 6월 기준금리를 인상하는 방안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연준이 20일(현지시간) 공개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지난달 회의록에서 확인됐다.

회의록에는 "많은 (회의) 참가자들은 오는 6월에 사용할 수 있는 (경제지표) 자료들이 연방기금금리 목표치 인상 조건을 충족시키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을 보였다"라는 대목이 담겼다.

회의록은 다만 두명 정도의 위원들이 오는 6월까지 발표될 경제지표들은 금리 인상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전했다.

하지만 이런 의견의 비중이 지난 3월 회의 때보다 소수에 불과해 연준이 6월에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은 사실상 배제된 것으로 보인다.

미국의 기준금리인 연방기금금리는 금융위기 발생 직후인 2008년 12월부터 지금까지 0∼0.25%를 유지하고 있다.

FOMC 위원들은 "노동시장에서 추가 개선이 관측되고, 중기적인 물가 상승률이 목표치인 2%로 돌아갈 수 있다는 합리적인 확신이 있을 때" 금리 인상을 시작하는 게 적절하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반면, 일부 위원들은 "일부 주요 유럽 국가들 사이에서 번지는 마이너스 국채 금리가 미국 달러화 강세를 부추기는 요인 중 하나"라고 지목하기도 했다.

회의록에 따르면 위원들은 1분기 경기 부진에 대해서는 '일시적'인 것으로 이러한 요인은 곧 완화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들은 산업생산과 주택, 투자를 포함해 경기 부진 부문을 상세히 열거하면서도 향후 향후 경제 성장 둔화에 대해서는 우려를 표명하지 않았다.

이날 발표된 회의록은 지난달 28일부터 29일까지 이틀 동안 진행된 정례회의의 내용을 담았다.

지난달 회의 이후 미국에서 발표된 주요 경제지표들은 혼조 양상을 보였다.

지난 4월의 비농업부문 신규고용 증가량은 22만3천 개로 늘어났고 실업률은 5.4%로 낮아졌지만, 지난달의 산업생산은 한 달 전보다 0.3% 감소했고 소매판매는 0%대의 증가율을 보이는 데 그쳤다.

[신아일보] 신혜영 기자 hysh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