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성완종 리스트' 홍준표·이완구 불구속 기소 방침
檢, '성완종 리스트' 홍준표·이완구 불구속 기소 방침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5.05.20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명 정치인 중 첫 기소 방침 확정

▲ ⓒ연합뉴스
검찰이 '성완종 리스트'와 관련, 홍준표 경남지사와 이완구 전 국무총리를 불구속으로 기소할 방침인 것으로 20일 전해졌다.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이날 오후 이 같은 내용을 담은 홍 지사와 이 전 총리의 사법처리 방침을 공개할 계획이다.

성 전 회장의 메모(성완종 리스트)에 나온 8명의 정치인 중 2명에 대해 처음으로 기소 방침이 확정된 셈이다.

홍 지사는 2011년 6월 국회 의원회관에서 윤승모 전 경남기업 부사장으로부터 성 전 회장이 마련한 1억원을 건네받고 회계처리를 하지 않은 혐의다.

또 이 전 총리는 충남 부여·청양 국회의원 재보선에 나섰던 2013년 4월4일 자신의 부여 선거사무소에서 성 전 회장을 만나 불법 정치자금 3000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홍 지사와 이 전 총리 모두 측근 인사들이 이번 사건의 참고인과 접촉해 유리한 진술을 하도록 종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이에 검찰은 금품거래 사건과 별도로 이들의 회유 의혹에 대해서도 수사 했다.

홍 지사는 여러 명의 측근이 조직적으로 증거물을 숨기고 사건 핵심 참고인인 윤 전 부사장과 접촉한 정황이 드러나기도 했다.

이 때문에 검찰은 증거인멸 우려로 막판까지도 홍 지사에 대한 사건구속영장 청구여부를 검통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홍 지사가 직접 지시했다고 보기에는 증거가 충분치 않다고 검찰은 판단했다.

홍 지사와 이 전 총리의 공소장을 법원에 넘기는 시기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