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예비군 안전대책 마련위해 민간자문위 운영
軍, 예비군 안전대책 마련위해 민간자문위 운영
  • 장덕중 기자
  • 승인 2015.05.17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격훈련 매뉴얼, 우발상황 조치는 충분한 논의 후 확정"
▲ ⓒ연합뉴스

예비군훈련 총기사고 재발방지를 위해 국방부가 예비군 훈련장의 사격훈련 개선 대책기구를 본격적으로 가동했다.

17일 국방부에 따르면 지난 16일 오전 10시 청사내 중회의실에서 '예비군 사격훈련 안전대책 확보방안 태스크포스(TF)' 첫 회의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임무 수행에 들어갔다.

백승주 국방부 차관이 위원장을 맡은 이 TF에는 인사, 동원, 법무, 예산, 감사분야 관계자들이 참여하고 있다.

TF 첫 회의에서는 민간자문위원회를 운영해 중·장기 과제를 식별, 검토하기로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TF 요원들은 예비군 훈련장을 방문해 예비군 부대와 예비군들의 불편 사항을 직접 듣고 개선안을 마련하는 데 적극 수용할 계획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즉각적으로 시행할 개선 조치 사항을 우선 선별해 조치토록 할 것"이라며 "국회, 언론, 군, 전문가 등이 제기하는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정책적 검토를 거쳐 실효성 있는 개선책을 조속히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국방부는 내주부터 예비군 사격장에서 예비군과 조교를 1대1로 운영하고, 조교가 총기의 안전고리를 확인하는 대책을 시행키로 했다.

다만, 국방부는 예비군 사격훈련 통제 매뉴얼과 우발상황 대비 조치, 사격장 구조 재설계 등 추가적인 검토사항에 대해서는 충분한 논의를 거친 후 확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신아일보] 장덕중 기자 djjang57@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