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청 공무원연금 대책회의, 靑 요청으로 보류
당정청 공무원연금 대책회의, 靑 요청으로 보류
  • 장덕중 기자
  • 승인 2015.05.14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청 갈등 표면화 논란… 靑 "고위 당청정 등 여러 방안 검토하느라"
▲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주요 현안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는 17일 삼청동 국무총리 공관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당·정·청 공무원여금 대책회의가 청와대의 요청으로 보류됐다.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는 14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17일 (당·정·청) 정책조정협의회가 갑자기 보류됐다"면서 "청와대와 원유철 정책위의장이 오래 전에 17일 오후 3시에 하자고 잡았는데, 어제 (현정택)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이 원 의장에게 보류해달라고 연락이 왔다"고 말했다.

유 원내대표는 청와대 측 보류 요청의 이유에 대해선 "모르겠다"고 답했다.

전날 유 원내대표는 국가미래연구원 세미나에서 기자들과 만나 "17일 당·정·청 회의에서 공무원연금 개혁의 앞으로 대책을 의제로 삼아 앞으로 어떻게 해나갈지 제대로 토론해볼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미 회의 의제와 날짜, 시간, 장소 등이 확정된 상황에서 청와대 측이 '보류'를 요청한 것을 두고 당 안팎에선 공무원연금 개혁 과정을 두고 당청이 갈등을 벌인 것에 이어 갈등이 표면화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김무성 대표와 유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를 통해 공무원연금 개혁에 대한 청와대와 정부의 공식 입장을 확인하겠다고 거듭 밝혀왔다.

청와대로서는 이 같은 압박이 부담으로 작용해 회의를 여는 데 부정적으로 돌아선 게 아니냐는 관측도 있다.

하지만 청와대는 공무원연금과 국민연금을 분리 대응한다는 기본 원칙에 대해서는 당·정·청의 생각이 일치한다며 갈등이 있을 이유가 없다고 일축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당청간 이견이 있거나 문제가 있어 회의를 못 잡는 게 아니다"라며 "최경환 국무총리 대행까지 참석하는 고위 당정청으로 단계를 격상시키는 방안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걸리는 것 뿐"이라고 밝혔다.

한편, 새누리당 내에서는 이번 회의 보류가 청와대 측에서 당이 주도하는 당·청 관계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을 피력한 것이 아니냐며 내심 불쾌한 반응을 숨기지 못하고 있다.
 

[신아일보] 장덕중 기자 djjang57@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