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인 10명 중 7명 "아베 미국의회 연설 긍정"
일본인 10명 중 7명 "아베 미국의회 연설 긍정"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5.11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후 70년 담화서 식민지배·침략 사죄해야' 44%

▲ 지난달 29일(현지시간) 미국 하원 본회의장에서 열린 상하원 합동연설 무대에 선 아베 신조 일본 총리.ⓒAP=연합뉴스
일본인 10명 중 7명은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가 지난달 미국 연방의회 연설에서 피력한 역사인식 관련 입장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요미우리 신문이 지난 8∼10일 실시한 전국 여론조사 결과 '2차대전에 대한 통절한 반성', '아시아 각국 국민에게 고통을 줬다'는 등 내용을 담은 아베 총리의 지난달 29일 미국 의회 연설에 대해 67%가 '평가한다(가치있는 것으로 간주한다는 의미)'고 답했고 '평가하지 않는다'는 응답은 20%에 그쳤다.

하지만 아베 총리가 8월 발표할 전후 70주년 담화에 식민지 지배와 침략에 대한 사죄와 반성 등 표현을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44%가 '사용해야 한다'고 답해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응답(39%)보다 많았다.

아베 총리는 미국 의회연설에서 무라야마(村山)담화의 핵심인 식민지배와 침략에 대한 사죄를 거론하지 않음으로써 전후 70주년 담화에서도 사죄 문구를 담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강해진 상황이다.

또 '미일 정상회담(4월 28일)에서 두 정상이 방위협력지침(가이드라인) 개정(4월 27일 합의)을 통해 미일동맹을 강화한 점을 확인한 것을 평가하느냐'는 질문에 70%가 '평가한다'고 답해 '평가하지 않는다'는 응답 비율(19%)을 크게 웃돌았다.

더불어 집단 자위권 행사 방침을 담는 안보법률 개정에 대해 46%가 찬성하고, 41%가 반대했다. 이 질문에는 "일본의 평화와 안전을 확보하고 국제사회에 대한 공헌을 강화하기 위해 자위대의 활동을 확대하기 위한" 법률 개정이라는 설명이 붙었다.

이는 4월 3∼5일 실시한 직전 조사결과에 비해 찬반 비율이 역전된 것이라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그런 반면, 아베 총리의 구상대로, 현재 진행중인 정기국회에서 안보 관련 법안을 통과시키는데 대해서는 반대 의견(48%)이 찬성(34%)보다 많았다.

또 오키나와(沖繩)현의 주일미군 후텐마(普天間) 비행장(기노완시)을 현내 헤노코(邊野古) 연안으로 이설하는 아베 내각의 방침에 대해 '평가한다'는 응답과 '평가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43% 대 42%로 팽팽했다.

아울러 일본이 운영의 불투명성 등을 이유로 중국 주도의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 참가를 미루고 있는데 대해 응답자 73%가 적절한 대응이라고 평가했다.

아베 내각의 경제정책을 '평가한다'는 응답은 51%였지만 아베 내각 아래 경기회복을 실감하느냐는 질문에 '실감하지 못하고 있다'는 답이 75%에 달했다.

'안전이 확인된 원전은 재가동한다'는 아베 내각의 방침에 대해서는 여전히 반대(55%)가 우세했다.

아베 내각 지지율은 58%로 고공행진을 계속했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