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원내대표 첫 회동… 민생법안 처리 주요 의제
여야 원내대표 첫 회동… 민생법안 처리 주요 의제
  • 장덕중 기자
  • 승인 2015.05.10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무원연금 개혁안·소득세법 개정안 등 민생법안 처리 문제 주요 의제 될듯

▲ (왼쪽) 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 ⓒ연합뉴스
새누리당 유승민,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가 10일 오후 2시 국회 새누리당 원내대표실에서 첫 회동한다.

이날 여야 원내대표 회동에는 양당 조해진, 이춘석 원내 수석부대표도 배석한다.

이날 회동에서는 5월 임시국회 의사일정과 함께 공무원연금 개혁안 추진, 소득세법 개정안을 비롯한 민생법안 처리 문제가 주요 의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새누리당은 법안 처리를 위한 의사일정 협의가 우선이라는 입장이다.

그러나 새정치연합은 지난 6일 박상옥 대법관 임명동의안의 여당 단독처리 및 공무원연금 개혁안 처리 불발에 대한 새누리당의 사과를 우선 요구하고 있다.

공무원연금 개혁과 관련, 새정치연합은 '국민연금 소득대체율 50% 인상' 명기를 주장하고 있으나 새누리당은 이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이에 당내 일각에서는 국민연금 연계 자체를 반대하고 있어 협상에 난항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민생법안 처리를 놓고도 새누리당은 소득세법 개정안을 우선 처리하자는 입장이다.

하지만 새정치연합은 상가권리금 보장을 위한 상가건물 임대차보호법 개정안과 누리과정 재정 마련을 위한 지방재정법 개정안도 함께 처리할 것으로 요구하고 있다.

앞서 양 당은 이 언내대표가 이잔 7일 당내 경선에서 선출딘 뒤 당일 곧바로 원내대표간 회동을 추진했으나 서로 일정이 맞지 않아 불발됐다.

[신아일보] 장덕중 기자 djjang57@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