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역사유적지구 세계유산 등재 ‘초읽기’ 돌입
백제역사유적지구 세계유산 등재 ‘초읽기’ 돌입
  • 김기룡 기자
  • 승인 2015.05.06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도 ‘유네스코 테스코포스’ 운영… ‘백제유적’ 관심·관광객 급증 등 기대
▲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가 확실시되는 백제역사유적지구 8곳. (사진=문화재청)

충남도가 백제 관련 콘텐츠와 체험관광 프로그램 등을 대폭 확충, 백제역사유적지구를 도 대표 관광 명소로 육성해 나가기로 했다.

도는 충남 공주와 부여 등 백제역사유적지구의 세계유산 등재가 유력시되면서 등재가 확정되면 ‘유네스코 테스코포스(TF)’을 운영한다고 6일 밝혔다.

백제역사유적지구를 중심으로 한 지역 관광 활성화로, 세계유산에 등재 전후 국내·외 관광객들의 발길이 줄을 이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TF는 도와 시·군이 합동으로 총괄, 홍보, 교통·관광, 환경정비 등 4개 팀을 꾸릴 예정으로, 전국민적 관심을 높이기 위한 집중 홍보 활동, 유적지 연계 통합 관광 지원체계 구축 등의 활동을 펼치게 된다.

특히 백제유적지구가 세계유산에 등재되면, 세계유산 관리 기준에 따라 복합유적으로 통합관리 의무가 생기는 만큼, 현재 2팀 11명의 등재추진단을 3팀 17명의 백제세계유산센터로 확대해 통합 관리체제로 운영할 예정이다.

도는 또 백제왕도 핵심유적·정비사업 마스터 플랜을 2016년 6월까지 수립하고 동아시아문명교류역사관을 국책사업으로 요구해 백제문화 가치제고를 위한 컨텐츠와 전시프로그램을 마련해 日中 수학여행·관광객을 유치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왕도·유네스코 사업연구결과를 백제사 대계 수정·증보시에 반영하고 세계유산등재 관련 프로그램을 백제문화제 콘텐츠에 포함 시킬 예정이다.

이를 위해 도는 내년 예산부터 600억〜700억원 규모의 국비를 확보해 조기보상, 이주대책, 주민참여 안내·해설, 기념품 개발 등을 주민소득증대로 연계시켜 나갈 계획이다.

도는 백제역사유적지구가 세계유산 등재로 OUV(Outstanding Universal Value), 세계최고의 탁월한 보편적 가치 유적으로 인정받게 되면 도민 자긍심이 크게 높아지고, 공주 공산성과 부여 능산리 고분군 등 도내 백제 유적에 대한 관심이 전국민은 물론, 세계인들 사이에도 크게 높아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 고대 동아시아에서 평화적이고 창조적이며 우호적으로 인류문명을 전파하고 이끌어온 ‘위대한 역사·문화·교류 강국’ 백제에 대해서도 안팎으로 새롭게 조명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박정주 도 문화체육관광국장은 “백제역사유적지구가 세계유산으로 등재되면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그에 걸맞는 보존·관리 대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는 것은 물론, 관람객들이 다시 찾을 수 있도록 백제 역사·문화 관련 콘텐츠를 더욱 풍부하게 마련해 나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내포/김기룡 기자 press@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