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팔 사망자 7000명 넘어… 구호품 공항에 발묶여 '분통'
네팔 사망자 7000명 넘어… 구호품 공항에 발묶여 '분통'
  • 신혜영 기자
  • 승인 2015.05.03 18:1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호품 처리 위해 관세규정 완화해야"… 네팔 정부 "사실 무근"
▲ 일(현지시간) 네팔 카트만두 트리부반 국제공항에 각국에서 보낸 구호품이 도착하고 있다.ⓒ연합뉴스

네팔 대지진에 따른 사망자가 7000명을 넘어선 가운데 피해자들을 돕기 위해 세계 각지에서 보낸 구호 물자가 통관 절차 때문에 이재민들에게 제대로 전달되지 않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네팔 내무부는 지난달 25일 발생한 대지진에 따른 사망자가 2일(현지시간) 기준 최소 7040명으로 확인됐고, 부상자가 1만4398명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사망자 중에는 네팔군 장병 9명과 경찰 4명을 비롯해 외국인 54명이 포함됐다고 내무부는 설명했다.

네팔 당국은 지진으로 무너진 건물 더미에서 추가 생존자를 발견할 가능성이 거의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히기도 했다.

당국의 한 관계자는 "지진 피해 지역에서 구조작업이 계속되고 있으나 현 상태에서는 생존자를 기대하기가 어려워 보인다"고 말했다.

유엔은 지난달 25일 발생한 지진으로 인해 약 300만명의 네팔인이 식량부족에 처해 있으며 4억1500만달러(약 4458억원)의 구호자금이 필요하다고 추정했다.

CNN에 의하면 네팔 내 추가적인 영양공급이 필요한 아동과 임산부 등은 약 20만명에 달하며 1만5000여명의 아동이 심각한 영양실조에 빠졌다.

천막이나 기타 주거지원도 절실하다. 진앙지에 가까운 고르카와 신두팔촉 지역에서는 주택의 90%가 파괴됐다.

하지만 정부가 구호작업을 일원화한다는 명목으로 민간 구호물자를 실은 트럭이 산간 오지 피해 지역으로 이동하는 것을 막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통관 절차 때문에 공항이나 국경에 발이 묶였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네팔 정부에 거센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지진 피해 지역인 신두팔촉의 한 보건관계자는 이 지역에 도착할 예정이던 구호 물품이 '비공식'적인 물품이라는 이유로 당국에 가로막혔다며 "당국은 자신들이 고통을 겪는게 아니기 때문에 관심도 갖지 않는다"고 거세게 비난했다.

마을 대부분이 무너진 신두팔촉에는 지난주 한 구호단체가 약간의 방수포와 쌀을 전달해준 것 외에는 어떤 정부 관계자나 정치인도 방문하지 않았다.

각국의 구호단체들은 "산사태로 길이 막히거나 고지대에 있는 지역들은 거의 방치돼 있다시피 한 상황이라 현재 20여대에 불과한 헬리콥터가 더 투입돼야 한다"고 호소했다.

맥골드릭 유엔 네팔 상주조정관은 BBC 방송 등을 통해 "세계 각지에서 밀려드는 구호품이 카트만두 공항에 묶여 있다"며 "구호품을 처리하려면 정부가 관세 규정을 완화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네팔 정부는 지난 1일 방수포와 텐트에 한해서만 수입세를 부과하지 않기로 했으나, 외국에서 오는 모든 물품을 일단 검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맥골드릭 조정관은 "네팔 정부가 평시의 통관 방식을 고수해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발레리 아모스 유엔 인도주의업무조정국(OCHA) 국장도 2007년 네팔 총리가 재난 상황에서는 구호품을 보다 간단하고 신속하게 통관하도록 한 유엔과의 협정에 서명했다는 사실을 언급하며 "행정 절차가 개선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실제로 현지 언론들은 인도 국경에도 수백 t의 구호품들이 적체돼 있다고 보도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국경 지역의 한 세관 직원은 "세금 부과 없이 구호품을 통과시켜도 된다는 지시를 받은 적이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네팔 정부는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수만 프라사드 샤르마 네팔 재무관은 이같은 비난에 대해 "어떤 구호품도 국경에서 돌려보내지 않았으며 세금을 매기지도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금 나오는 비난은 완전히 무책임한 것"이라고 부인했다.

한편, 지진 이후 82명의 외국인들이 여전히 실종 상태라고 네팔 정부 관계자는 밝혔다.

[신아일보] 신혜영 기자 hyshi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