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2곳 선점하라"…마지막 총력전
여야 "2곳 선점하라"…마지막 총력전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4.28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일꾼론 vs 정권심판론… 박대통령 메시지 영향 촉각

▲ (왼쪽) 재보궐 선거운동 마지막날인 28일 오전 인천 강화군 강화읍에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안상수 국회의원 후보와 함께 유권자들에게 지지를 부탁하고 있다. (오른쪽) 28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에서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성남 중원 국회의원 보궐선거 정환석 후보와 함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연합뉴스
여야는 4·29 재보궐선거를 하루 앞둔 28일 선거운동 마지막날을 맞아 한 표라도 더 확보하기 위한 막판 호소에 전력투구했다.

수도권 3곳을 포함해 모두 4곳에서 치러지는 이번 국회의원 재보선은 규모는 작지만 내년 총선을 1년여 앞두고 실시돼 여론의 풍향계 역할을 할 뿐만아니라 '성완종 리스트' 파문에 휩싸인 정국의 향배를 좌우하는 중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여야는 4곳 가운데 2곳 이상에서 후보를 당선시켜야 승리하는 것으로 대체로 승패기준을 잡고 있다.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당 지도부들이 총동원된 가운데 수도권 접전 지역인 서울 관악을, 인천 서·강화을, 경기 성남 중원에서 집중적인 유세를 벌였다.

새누리당은 여당의 힘을 내세워 '지역일꾼론'을 강조하며 지지를 호소했다.

김무성 대표는 인천 서·강화을 유세에서 기자들과 만나 "(재보선) 네 지역 모두 상대적으로 낙후됐기 때문에 집권 여당의 힘이 있어야 지역을 발전시킬 수 있다"며 지역일꾼론을 강조했다.

이군현 사무총장도 원내대책회의에서 "1년 임기 동안 지체된 지역 발전을 위해 일할, 믿을 수 있는 일꾼이 누구인지 선택을 바란다"며 "아울러 어떤 정당이 민생을 책임지고 각종 개혁을 이끌어 갈 정당인지 냉철한 판단을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맞서 새정치연합은 이완구 총리 사퇴까지 몰고온 '성완종 파문'을 전면에 내세워 '정권심판론'으로 표심을 파고 들었다.

문재인 대표는 인천 서·강화을 유세에서 "박근혜 정권은 경제도 실패하고 인사도 실패하고 권력도 부패한 '삼패정권'"이라며 "유권자들이 이 삼패정권을 투표로 심판해줘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양승조 사무총장은 라디오 방송에서 "내일 투표율이 승패를 좌우하지 않겠느냐"며 적극적인 투표 참여를 호소하는 한편 "끝까지 국민을 믿고 '진인사대천명'의 자세로 온 힘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여야는 선거에서 각자의 '아킬레스건'으로 작용할 수 있는 성완종 파문과 야권 후보 분열의 여파를 차단하는 데도 주력했다.

김 대표는 성완종 파문과 관련해 "국민에게 진정으로 다가가 사과드릴 건 사과드리고, 이번 일을 우리나라 정치를 깨끗하게 만드는 계기로 삼겠다는 각오를 말씀드려 (지지율이) 많이 회복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표는 "야권이 분열됐기 때문에 어느 한 곳도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표 분산을 경계했고, 양 사무총장도 "야권이 분열하고 국민께서 투표에 적극적으로 응하지 않으면 민심과 동떨어진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우려했다.

여야는 특히 성완종 파문의 중심에 선 이완구 전 총리가 물러난 데 이어 이날 박근혜 대통령이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하면서 재보선 표심에 어떤 영향을 줄지 촉각을 곤두세우며 공방을 벌였다.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박 대통령의 담화문이 "그동안 잘못된 방향에서 실행돼 온 대통령 특별사면의 문제점을 지적하는 한편, 특사에 대한 국민적 합의를 강조한 것은 법치주의 확립을 위한 강한 의지"라며 성 전 회장이 노무현 정부 시절 이례적으로 두 차례 특사를 받은 점을 상기시켰다.

새정치연합 김영록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박 대통령이 홍보수석을 통해 유감의 뜻 밝힌 건 진정성 없는 '대독 사과'"라며 "성완종 사건은 대통령 자신과 관련된 대선 자금 의혹인데, 마치 남 이야기하듯 바라보며 사과 한마디 없이 정치개혁을 주장한 것에 국민은 큰 실망을 금치 못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국회의원 선거구 4곳 등에서 치러지는 4·29 재·보궐선거 투표가 29일 오전 6시부터 오후 8시까지 진행된다.

이번 재보선은 서울 관악을, 인천 서·강화을, 광주 서을, 경기 성남중원 등 국회의원 4개 선거구와 전국의 8개 광역 및 기초의원 선거구에서 시행된다.

지방의원 선거의 경우 광역의원 선거는 강원 양구군 1곳에서 치러지고, 기초의원 선거는 서울 성북구아, 인천 강화군나, 경기 광명시라, 경기 평택시다, 경기 의왕시가, 전남 곡성군가, 경북 고령군가 선거구 등 7곳에서 치러진다.

중앙선관위는 이번 재보선에서 총 309곳의 투표소를 운영한다고 이날 밝혔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