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성완종 리스트' 은닉자료 일부 확보
檢, '성완종 리스트' 은닉자료 일부 확보
  • 김가애 기자
  • 승인 2015.04.26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스트 속 정치인 8명 주변인물 소환 조사 임박

▲ 故 성완종 전 경남그룹 회장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박준호 전 상무가 21일 오후 참고인 조사를 위해 서초동 고등검찰청으로 들어가던 중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연합뉴스
'성완종 리스트'를 수사 중인 검찰이 경남기업 측이 빼돌린 의혹 관련 증거물 일부를 확보한 것으로 26일 전해졌다.

성완종 전 회장 측근 인사들의 신병확보와 참고인 조사를 대체로 마무리한 검찰 특별수사팀(팀장 문무일 검사장)은 압수수색을 통해 유력한 물증을 추가로 찾아냈다.

검찰은 이번주 안에 '성완종 리스트' 속 정치인 8명의 주변 인물들에 대한 소환 조사를 시작할 계획이다.

검찰 수사는 리스트 관련 의혹을 규명하는 수사와 경남기업 관계자 등의 증거인멸 및 은닉행위에 대한 수사 등으로 진행되고 있다.

특별수사팀은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가 경남기업 비자금 사건을 수사하던 지난달 경남기업 건물에서 수사 관련 증거물을 광범위하게 빼돌린 혐의를 포착했다.

이에 따라 연루된 박준호(49) 전 경남기업 상무를 구속했고, 이어 증거인멸에 공모한 혐의로 성 전 회장의 수행비서 이용기(43)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수행비서 이용기 씨가 23일 오전 서울 서초동 서울고검으로 들어서고 있다.ⓒ연합뉴스
특별수사팀은 경남기업이 지난달 빼돌린 자료 중 비자금 조성과 용처 등이 담긴 자료를 일부 입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성 전 회장이 자신의 메모와 언론인터뷰를 통해 이완구 국무총리, 홍준표 경남지사 등 유력 정치인 8명에게 금품을 건넸다는 의혹을 구체적으로 뒷받침할 '뇌물장부'는 아직 확보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별수사팀은 이날까지 박 전 상무와 이씨 외에 성 전 회장의 측근 인사로 분류할 만한 참고인들을 수시로 불러 의혹을 둘러싼 기초사실을 조사 중이다.

조사 대상에는 성 전 회장의 운전기사 여모씨, 비서 금모씨 등이 포함됐다.

[신아일보] 김가애 기자 gakim@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