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항개방·터미널 존치… 인천 시민 40년 희생 보상하라"
"내항개방·터미널 존치… 인천 시민 40년 희생 보상하라"
  • 고윤정 기자
  • 승인 2015.04.24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항 재개발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대규모 도심 집회 열고 요구조건 제시
"국가발전 명분하에 '먼지·매연'참아와…국제여객터미널 존치는 시대적 요구"

 
인천 중·동·남구 구도심 지역 주민 3000여명은 23일 오후 중구 심포동에서 '인천내항 1·8부두 전면개방'과 '여객터미널 존치'를 두고 대규모 집회를 열고 정부에 요구조건을 제시했다.

내항 재개발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 이날 집회에서 "우리 인천시민들은 지난 40년 동안 내항에서 발생하는 먼지와 매연을 마셔오면서도 국가 발전이라는 명분하에 참고 또 참아왔다"며 "피해보상 차원에서라도 정부는 인천시민의 요구를 적극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집회에는 김홍섭 중구청장, 이흥수 동구청장, 박우섭 남구청장 등 항만 영향권 지역 안에 있는 자치단체장들과 노경수 인천시의회의장과 임관만 중구의장도 참석했다.

김홍섭 중구청장은 “내항 개방은 한중 FTA 협정이 타결된 후 지역과 나라 경제를 살릴 수 있는 기회”라며 “내항을 관광, 무역, 쇼핑, 숙박 등을 갖춘 그린항으로 개발해야 구도심 활성화는 물론 장래에는 대한민국의 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흥수 동구청장도 “중·동구 모두 구도심이고 중구가 살아야 동구도 산다. 정부는 물론 인천시도 구도심권을 살리기 위한 정책과 예산을 우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노경수시의장과 임관만 중구의장도 "1.8부두 조기개방과 국제여객터미널 존치는 시대적 요구이며 구도심을 살리는 가장 빠른길"이라고 힘을 실었다.

비대위 대표 7명은 인천지방해양수산청 3층 회의실에서 지희진 인천해수청장, 유창근 인천항만공사(IPA) 사장 등과 만나 8부두 전면 개방과 국제여객터미널 존치를 강조했다.

그러면서 "해양수산부 장관이 약속한 8부두의 전면 개방을 왜 특정 하역업체 때문에 미뤄야 하는 것이냐"며 "인천해수청과 IPA가 할 수 없다면 해양수산부 장관과 만날 수 있게 해 달라"고 요구했다.

비대위는 "동부와 대한통운은 이전하는데 합의를 했음에도 영진공사는 이전하지 못하겠다고 버티고 있다"며 "인천해수청과 인천항만공사가 책임지고 이전시켜야한다"고 촉구했다.

비대위는 "영진공사는 13개 계열사를 거느린 그룹사로, 그룹 오너인 이강신씨는 인천상공회의소 회장이기도 하다"면서 "이강신 인천상의회장은 인천경제발전의 지휘자 역할을 해야 할 사람으로서 원도심발전을 가로막는 역할을 하고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영진공사가 이전하지 않고 버틴다면 인천상의와 영진공사를 상대로 지속적인 투쟁을 벌이겠다"고 경고했다.

[신아일보] 인천/고윤정 기자 shinako@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