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총리 "성완종에 단 한푼도 받은 게 없다"
이총리 "성완종에 단 한푼도 받은 게 없다"
  • 장덕중 기자
  • 승인 2015.04.13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수사 당연히 응할 것… 비리 드러나면 사퇴"
▲ 이완구 국무총리가 13일 국회 본회의에서 진행된 정치분야 대정부질문 도중 고심하는 표정을 짓고 있다.ⓒ연합뉴스

이완구 국무총리는 13일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으로부터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전면 부인했다.

이 총리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에서 "경남기업과 고인(故人)으로부터 후원금을 단 한 푼도 받은 게 없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경남기업 압수수색 이후) 지난 3월22일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성 전 회장의 전화를 받았다"면서 "여러 가지 억울한 사실을 말하기에 억울하고 미흡한 게 있다면 검찰에 가서 상세하게 말하라고 원칙적인 말을 했는데 이를 섭섭해 했던 것 같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 회장이 이 총리 청문회 과정에서 이 총리를 옹호하는 수천 장의 현수막을 게시했던 점을 들어 막역한 사이가 아니냐는 지적에는 "현수막을 게시한 것은 자발적으로 한 것으로서 이를 위해 성 전 회장과 통화한 적도 없다"면서 "필요하다면 휴대폰도 제출하겠다"고 일축했다.

이 총리는 "총리를 포함해서 어느 누구도 수사에 성역이 있을 수 없다"면서 검찰 소환 요구가 오면 응하겠느냐는 질문에는 "당연하다"고 강조했다.

이 총리는 "수사 과정에서 (금품수수가) 확인되면 사퇴를 포함해 책임질 용의가 있느냐"는 새정치민주연합 이인영 의원의 질의에 "용의 정도가 아니라 당연히 그렇게 해야 한다"고 답했다.

다만 리스트에 대한 공정한 수사를 위해 사퇴나 직무정지를 해야 한다는 야당 의원 주장에는 거부 의사를 나타냈다.

새정치민주연합 정청래 의원은 "거리낄 게 없다면 잠시 국무총리 직을 내려놓고 당당하게 수사 받아서 금의환향하라"며 "노무현 전 대통령을 탄핵했던 기준에서 보면 박근혜정부는 10번이고 탄핵할 수 있는 조건이 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이 총리는 "한 나라의 국무총리가 메모에 연유도 모르는 이름이 있다고 해서 (사퇴)하는 것은 온당치 않다"고 반박했다.

한편 이날 황교안 법무부장관은 "검찰은 최근 특별 수사팀을 구성해서 이 사건의 진실이 빠짐없이 규명되도록 정의롭고 철저히 수사하도록 팀워크를 갖췄다"면서 철저 수사를 약속했다.

황 장관은 특별검사 도입에 대해서는 "검찰의 정상적 수사가 이뤄지기 어렵다는 판단이 서야 특검을 요청할 텐데 아직 그렇게 판단하지 않고 있다"고 부정적 의견을 나타냈다.
 

[신아일보] 장덕중 기자 djjang57@korea.com